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 학생국제교육포럼 성료
글로벌 시민 역량, 형평성과 정의 주제로 심화 토론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원장 조영민)이 30일 국내외 학생을 대상으로 ‘2025 학생국제교육포럼’을 열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 것으로,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연계해 미래세대의 세계시민 역량을 기르기 위해 기획됐다.
올해 포럼의 주제는 ‘평등을 넘어, 형평성과 정의로(From Equality to Equity and Justice)’였다. 학생들은 교육, 디지털, 건강, 경제, 문화와 인종 형평성 등 다섯 개 소주제를 바탕으로 문제를 분석하고, 협력적 해결 가능성을 모색했다.
이번 포럼은 영어 기반의 국제 협력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경기도 고등학생 35명과 일본·필리핀·인도네시아 학생 18명이 동시에 참여해 실시간 쌍방향 원격 토의에 나섰다. 참가 학생들은 사전 실행학습을 거쳐 연구 내용을 준비했으며, 기조 강연과 원어민 강사진의 패널 토의, 모둠별 문제 해결 활동, 결과 발표 등을 이어갔다.
특히 뉴욕주립대학교 한국캠퍼스의 Neal Dreamson 교수가 기조 강연자로 나서 세계시민 교육의 필요성과 형평성‧정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후 학생들은 소그룹으로 나뉘어 토론을 진행하며 자신들의 해법을 영어로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조영민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장은 “올해 포럼은 평등을 넘어 형평성과 정의를 주제로, 학생들이 공동의 사회문제를 인식하고 협력적으로 해결책을 찾도록 돕는 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국제교육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