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건보공단 안양지사에 무인민원발급기 설치…고령자 편의 제고
안양시가 고령자와 취약계층의 민원 서류 발급 편의를 높이기 위해 동안구 관양동에 위치한 국민건강보험공단 안양지사 1층 로비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했다.
이번 설치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을 방문한 민원인이 필수서류를 미처 준비하지 못해 인근 행정복지센터를 다시 찾아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다. 특히, 노인과 몸이 불편한 민원인의 반복 방문을 줄이는 데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무인민원발급기는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총 122종의 서류를 발급할 수 있다. 발급 수수료는 민원창구 이용 대비 50% 감면돼 경제적 부담도 덜 수 있다.
본인 확인은 지문 인식이나 모바일 신분증을 통해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365일 운영돼 시간 제약 없이 이용 가능하다.
현재 안양시 전역에는 총 36대의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돼 있으며, 시는 이를 통해 시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을 방문하는 시민들이 보다 쉽게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무인 시스템을 확대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 중심의 편리한 민원 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