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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과 토론으로 수업 혁신…‘2025 경기 중등 탐구수업공동체’ 출범

질문과 토론으로 수업 혁신…‘2025 경기 중등 탐구수업공동체’ 출범

 

 

경기도교육청이 16일 ‘2025 경기 중등 탐구수업공동체 발대식’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이번 발대식에는 학교·지역·도 단위로 구성된 115개 탐구수업공동체에 참여하는 교원 300여 명이 참석해 질문과 탐구, 토론 중심 수업의 실천 방향을 공유했다.

 

도교육청은 학생의 사유 능력과 주도적 사고력 향상을 위해 교사의 수업 역량 강화를 강조하며, 교실수업 혁신의 핵심으로 탐구형 수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한 교사들을 중심으로 학교 단위 75팀, 지역 단위 25팀, 도 단위 15팀의 공동체를 조직해 체계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발대식에서는 중등 탐구수업공동체의 구성과 운영 비전을 공유하고, 2024년 우수 운영 사례와 2025년 추진 과제 및 운영 방향 등을 안내했다. 특히 수업과 평가의 연계성, 수업 효과성 검증을 위한 실행계획 마련 등에 초점을 맞췄다.

 

도교육청은 향후 공동체별 정기적인 수업 실천 나눔을 지원하고, 권역별 네트워크를 통해 교원 간 협력과 전문성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와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김영숙 중등교육과장은 “탐구수업공동체는 수업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질문과 토론 중심의 교실 문화를 정착시켜 학생 주도적 학습 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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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청년 가구 기준 개선 간담회 개최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이스란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정책실장은 4월 17일 오후 3시 30분 인스파이어 1호점 비즈니스센터 회의실(서울 용산구)에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청년 가구 기준에 관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의견을 청취했다. 이번 간담회는 원가정을 나와 생활하는 청년 중 생활의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보장 단위인 개별가구로 인정받지 못해 제도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현실과 개선책 등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법령에서는 부모와 떨어져 사는 30대 미만인 자녀를 부모와 동일 가구로 간주하고 있어, 원가정을 나온 청년들은 생활이 어려워도 기초생활보장 급여 수급을 위한 개별가구로 인정받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스란 실장은 “가정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생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에 대한 정책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많은 관심을 기울일 계획이다”라고 말하면서, “올해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서 청년 가구를 독립된 보장 단위로 인정하는 소득, 연령 등 기준을 검토하고 일부 지역에 모의 적용을 통해 실효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등 대책을 강구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