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다름과 공존하는 경기토론교육’ 도입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학생들의 사고력과 열린 시민성을 함양하기 위해 ‘다름과 공존하는 경기토론교육’을 도입했다. 이번 교육은 쟁점 중심 토론을 통해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설계됐다.
도교육청은 독일에서 정립된 보이텔스바흐 합의 원칙을 반영해 경기토론교육 모형을 개발했다. 보이텔스바흐 합의는 ▲강제성의 금지 ▲논쟁성 유지 ▲정치적 행위 능력 강화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이를 바탕으로 경기토론교육 모형은 ▲다름과 마주하기 ▲다름을 이해하기 ▲다름과 공존하기의 3단계로 구성됐다.
토론교육 활성화를 위해 도교육청은 26일과 27일, 토론교육에 관심이 있는 초·중등 교사 200여 명을 대상으로 연수를 운영한다. 연수에서는 ‘쟁점 중심 토론과 학교 토론교육’ 강의와 단계별 실습이 진행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연수 이후 경기토론교육 선도교사를 양성하고, ‘질문하는 학교’와 ‘토론하는 학교’를 중심으로 3월부터 학교 현장에서 토론교육이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