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 2024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 선정
![(사진)서울특별시교육청 건물 청사 전경](http://www.ksen.co.kr/data/photos/20250207/art_17393619398527_7b2b4c.jpg)
서울특별시교육청이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실시한 ‘2024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에서 서울특별시교육청은 95.75점을 획득하며 ‘나’ 등급을 받았다. 이는 지난해보다 한 단계 상승한 결과로, 적극적인 민원서비스 개선 노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전국 307개 기관을 대상으로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 등 5개 항목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이 중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분야에서 14개 평가 항목 중 13개 항목에서 만점을 받았다. 특히 ‘고충민원 처리’ 분야에서는 지난해 ‘다’ 등급에서 ‘가’ 등급으로 2단계 상승하며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눈에 띄는 부분은 ‘민원제도 운영’ 분야에서 전년 대비 9.21점 상승한 점이다. 이는 지난해부터 시행한 ‘민원서비스 향상 종합계획’과 ‘악성민원 방지 및 민원 담당자 보호강화 대책’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결과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민원 서비스 개선뿐만 아니라 민원 공무원의 보호 정책을 체계적으로 마련하며 대응 방안을 수립한 점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또한 교육청이 운영 중인 다양한 민원서비스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교육감과 직접 소통하는 ‘열린 토론회’ △365일 24시간 민원 상담이 가능한 ‘서울에듀톡’ △신학기 민원 폭증 해결을 위한 ‘중학교 온라인 전학신청 서비스’ △남산도서관 장애인 주차 시스템 개선
△교육공간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내곡중 협의 △집단고충민원 선제적 해소를 위한 안전한 통학로 확보 등의 사업이 대표적이다.
정근식 서울특별시교육감은 “이번 성과는 서울특별시교육청의 민원서비스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결과”라며 “앞으로도 더욱 신뢰받는 행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