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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입은 ICT로 독거 어르신 돌본다

SKT·지자체·사회적기업 ‘ICT 돌봄 서비스

AI 스피커 통해 독거 노인 건강관리 등 도와

SK텔레콤이 지방자치단체, 사회적기업인 행복한 에코폰과 함께 새로운 복지서비스에 시작한다. 정보통신기술(ICT)과 복지서비스를 접목, 독거노인 돌봄은 물론, 사회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SK텔레콤은 22일 독거 어르신 대상 ‘ICT 돌봄 서비스’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이를 주관할 ‘ICT 케어센터’를 서울 성동구에 개소하며 본격적인 사업에 돌입했다. SK텔레콤과 지자체, 행복한 에코폰이 긴밀한 협력 아래 서비스를 관리, 운영하게 된다.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기술·기기를 지원하고 지자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 일자리를 만들며 행복한 에코폰은 ICT 케어센터 운영을 통해 서비스를 관리하는 방식이다.

앞서 SK텔레콤은 지난해 10월 전국 지자체 42곳이 참여 중인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민·관 협력 추진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사회적 취약계층 대상 ICT 돌봄 서비스를 준비해왔다.

SK텔레콤은 이날부터 8개 지자체(서울 성동구·영등포구·양천구·중구·강남구·서대문구, 경기 화성시, 대전 서구)의 독거 어르신을 대상으로 ICT 돌봄 서비스 순차 시행에 나선다. 5월 중순까지 해당 지역의 독거 어르신 총 2100명에게 음성인식 AI 스피커 누구를 보급하고, 지자체별 선택에 따라 스마트 스위치, 문열림감지센서 등을 추가 제공할 예정이다.

누구는 감성대화, 음악, 뉴스, 날씨, 운세 등의 기능을 통해 독거 어르신의 외로움을 달래는 친구 역할을 할 예정이다. 홈 IoT 기기와도 연동해 거동이 불편한 독거 어르신이 보다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올해 내로 복약 지도, 일정 알림 등이 가능한 ‘행복소식’ 외에 치매 사전 예방·진단이 가능한‘행복게임’, 건강 관련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는 ‘건강톡톡’ 등 어르신 특화 서비스도 추가할 방침이다.

행복한 에코폰은 ICT 케어센터에서 누구를 통해 수집된 각종 데이터를 모니터링한다. 이후 이상 징후 감지 시엔 심리상담, 비상알림, 방문조치 등 실시간으로 대응하는 한편, ADT캡스와의 연계를 통해 업무가 끝난 야간에도 119 비상 호출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나아가 수집된 데이터 분석 결과를 토대로 ICT 돌봄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보완할 방침이다.

각 지방자치단체는 행복한 에코폰에서 ICT 돌봄 서비스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채용할 현장 관리 매니저 20명 ICT 케어센터 상주 인력 5명 등 총 25명의 인건비를 부담할 예정이다. 또 행복한 에코폰으로부터 누구 이용 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주기적으로 전달받아 독거 어르신 복지서비스 기획과 개선에 참고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SK텔레콤은 ICT 돌봄 서비스가 법·제도로 정착될 수 있도록 정부, 지자체와 지속 협력 중이라고 밝혔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돌봄의 손길이 필요한 독거 어르신이 급증하고 있으나 이를 공공 인프라만으로 해결하기 역부족인 게 현실”이라며 “ICT 돌봄 서비스 시행을 시작으로 SK텔레콤의 인프라와 혁신적인 ICT 기술을 통해 우리 사회의 난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ksen@ksen.co.kr 변윤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