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열쇠로 미래를 열다 - 임태희 교육감, 국제포럼서 디지털 교육 강조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는 교육"이라며, 교육을 통해 사회 전반의 문제를 선순환적으로 해결하고 성장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3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4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임 교육감은 이날 유네스코 국제미래교육위원회 세린 음바예 티암 위원, 글로벌 교육 보고서(GEM) 국장 마노스 안토니니스, 튀니지 교육부 장관 누레딘 알 누리와 양자 및 다자 회담을 잇달아 가졌다. 각국 관계자들은 경기도교육청의 디지털 교육 혁신 사례인 ‘하이러닝’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세린 음바예 티암 위원은 한국 교육의 성과와 혁신적 디지털 교육 사례를 언급하며, 교육의 핵심은 교사와 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데 있다고 말했다. 마노스 안토니니스 국장은 ‘하이러닝’에 대해 "미래지향적이고 구조화된 발표"라며, 동아시아 중심의 디지털 기술 보고서를 경기도교육청과 함께 준비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어진 다자 회담에서 튀니지 교육부 장관은 "튀니지는 급변하는 AI 기술 시대에 대비하고 있다"며, 한국의 교육 혁신 사례를 통해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에 임 교육감은 튀니지에서 시범학교를 지정해 ‘하이러닝’을 도입하고, 교사 연수 및 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협력할 수 있다고 화답했다.
임 교육감은 "교육의 미래를 위해 디지털 기술 활용 능력은 필수적"이라며,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핵심은 교사"라고 강조했다. 그는 경기도교육청이 인프라와 플랫폼을 갖추고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국제포럼은 디지털 기술과 AI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며, 다양한 국가 간 교육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경기도교육청의 디지털 교육 정책과 국제적 협력이 미래 교육의 새로운 길을 열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