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중등 학교장의 평가 역량 강화
'2022 개정 교육과정 연계 학생평가' 연수
경기도교육청은 중등 학교장의 학생평가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2022 개정 교육과정 연계 학생평가' 연수를 개최했다.
28일과 31일 두 차례 진행된 이번 연수에는 도내 중등 교장 615명이 참석해, 새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 도입을 앞두고 학생평가 정책 변화와 학교 현장의 실천 사례를 공유했다.
주요 교육 내용으로는 미래형 학생평가 방향,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운영 및 최소성취수준 보장 지도, 중학교 논술형 평가 내실화 방안 등이 포함됐다.
연수는 기조 강연과 사례 나눔으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학교장의 장학 역량을 신장시키고 학교급 간 책임교육 실현을 목표로 했다.
김윤기 경기도교육청 교육과정정책과장은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에 따라 학교장의 장학 역량을 더욱 강화해 미래 교육에 적합한 학생평가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고교학점제의 전면 도입을 대비해 학생들이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소성취수준을 보장하는 지도 방법을 안내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특히, 학교장의 역할이 학생평가 정책 변화에 따라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어, 이들이 현장에서 주도적으로 학교 변화를 이끌 수 있도록 연수를 구성했다
. 또한, 중학교 논술형 평가의 내실화를 통해 학생들이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함께 다뤄졌다. 경기도교육청은 앞으로도 학교장이 주도하는 교육 혁신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