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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기업 멘토사례 - 최양규(한국사회적경제신문 전문위원 겸 경영지도사)



창업기업 멘토사례



작년부터 본인은 창업진흥원
멘토로서 대구 소재의 한 창업 기업과 일을 하고 있다
. 이 기업은 창업 4년차의 IT 소프트웨어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대표를 포함 10여명의 직원이 매년 100
∼150% 매출 성장을 이루었으며, 대구 경북
지역에서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다
. 현재 한 단계 도약을 위해
새로운 미래 사업으로 ‘3D 스캐너라는 제품을 구상하였고, 산학연계를 통해 제품을 개발하고 시장에 출시
예정이다
. 본인이 합류할 당시의 상황은 획기적인 기술 개발로 특허까지 출원되었지만 상품화 개발이 추가로
필요한 상황이었고
, 이 과정에서 창업 기업이 겪는 몇 가지 어려움에 부딪히게 된 것이다.





 먼저 IT 소프트웨어 전문회사 이다 보니 시제품 개발에 성공한 후에
이를 상품화 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 결국 자체 개발이 힘들었던 하드웨어 부분을 외부 개발로 진행하게
되었고
, 이 과정에서 본인은 개발 방향과 일정 수립 등 전략적인 기술 결정에 참여하였다. 경쟁사 대비 최소 2배 이상의 기술 경쟁력이 필수적이라는 목표 하에
기능을 추가하고 필요성이 낮다고 판단되는 기능을 과감히 제거 하였으며
, 상품화 시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금형 투자를 결정하고 이에 소요되는 개발비는 기업의 투자 여력을 고려하여 단계별로 진행하되 부족한 자금은 창업진흥원과 협의하여 지원을 받았다
.





 다음으로는 어떻게 마케팅 활동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것인가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그간 몇 차례의 국내 전시회에 참가하여 ‘3D 스캐너라는 제품을 소개하면서 국내에서의 인지도를 확보하였다. 제품의 구매
예상 고객이 웹 디자이너
,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 스마트
광고 운영자
, 블로그 관리자 등으로 B2B 제품임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였고
, 이를 위해 기업이 이미 확보한 고객 정보와 추가로 참가한 국내외 전시회 등을
통한 조사 및 경쟁사 분석을 통하여 가격을 포함한 마케팅 믹스 전략을 구체화 하였다
.





 초기시장은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를 시작하지만 해외 시장에서의 판매 가능성도 확인되어 이를 위한 전략도 추진하고
있다
. 몇 차례 전시회를 통해 확인된 해외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1차로 베트남, 일본시장을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금년 내 가시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대구지역 관련 기관의 지원을 받아 국가별 마케팅 전략을 준비 중이다
.





이처럼 창업기업이 겪는
어려움은 중견기업에 비해 훨씬 많으며 그 중에서도 제품 개발과 시장 개척에서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 무역협회의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창업기업의 창업
3년후 생존율은 2013 41%에 불과하며 OECD 국가중 가장 낮고, 신규 사업자의 75.2%는 설립된 지 평균 5년안에 폐업하였다고 한다. 또한 벤처기업의 경우 초기 시장 진입은
비교적 쉽지만 경쟁이 심하고 그나마 부가가치가 낮은 생계형 창업 비중이 높은 편이다
. 더구나 창업 중기(3-5)에 들어서면 자금 조달이 중요해지면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정부의 자금 지원 정책이 있지만 이는 우량기업 중심으로 지원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은 여전히 자금
조달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한다
.





본인이 국내 창업기업
멘토를 진행하면서 창업기업이 겪는 어려움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하면서 느꼈던 내용과 관련하여 창업기업이 활성화되고 있는 미국의
흐름을 최근 가장 성공한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 보았다
.  





 페이팔의 공동 창업자인 피터틸은 제로 투 원(Zero to One)이라는 저서에서 창업 기업의 중요한 성공요인을 획기적 기술, 독점적
시장 점유율
, 훌륭한 사람, 사업 적기, 기회 포착 등 이라고 하였다. 물론 기업이 처한 환경에 따라 다른
성공요인이 있겠지만 본인은 모든 창업기업이 공통적으로 갖추어야 할 중요한 성공요인은 획기적 기술과 독점적 시장 점유율 이라고 생각한다
.





기존의 상식이나 방식을
완전히 바꾸는 획기적 기술은 당연히 기업의 이윤 창출을 가져 오지만 기업에 있어 획기적인 기술은 단순히 이윤 창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삶의 질을 바꾸고 더 나은 세상을 이끌어 나가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 그런 의미에서 획기적인 기술은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공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본다
. 에이미 윌킨스는
크리에이터 코드에서 일론 머스크가 이룩한 획기적인 기술과 그 의미를 소개하고 있다.  일론 머스크는 온라인 결제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페이팔을
, 우주로 가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스페이스 엑스를, 청정기술을 활용한 에너지 효율화를 위해 테슬라 모터스를 창업한 사람이다. 그가
창업을 하게 된 동기는 단순히 큰 돈을 벌기 위한 것이 아니라 세상에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 이와
같이 세상의 변화를 위하여 획기적 기술을 활용한 창업은 우리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한다
.





또 하나 독점적 시장
점유는 그야말로 기업이 최고의 이윤을 창출하는 지름길이다
. 그러나 피터틸이 말하는 독점적 시장 점유율이란
단순히 경쟁 상대를 없애고 이익을 독점하려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개발한 새로운 제품이 많은 사람들에게 혜택과 편리함을 주고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이윤을 얻는 것이다
. 이런 의미에서 창조적 독점이라는 표현을 하기도 한다. 독점기업이 좋은지 경쟁기업이 좋은 지에 대하여 논하기는 어렵다. 예를
들어 구글이 미국 내 검색 엔진 사업 분야의
68%(2014.5)를 점유하고 있다고 하니 독점기업에
가깝다고 할 수 있으나
, 분명한 것은 구글은 젊은이들이 가장 일하고 싶어하는 직장 중의 하나라는 점이다. 비즈니스 세계에서 성공한 기업들은 자신의 사업 분야에서 창조적 독점을 구축하여 독점적 시장 점유율을 장악함으로써
많은 이윤을 내고 있는 반면
, 실패한 기업은 경쟁 속에서 수익 악화를 벗어나지 못했다.





상기의 국내와 미국의
사례에서 살펴 보듯이 창업기업의 성공요인은 비슷하다고 생각되지만 민간이 주도하느냐
, 정부가 주도하느냐
하는 관점에서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고 본다
. 우리나라는 정부주도가 되어 창업기업의 육성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반면
, 미국은 민간중심으로 창업기업의 활성화가 추진된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본다.     본인은 창업기업의 멘토를 진행하면서
청년 기업인들이 지닌 참신한 아이디어와 열정 그리고 성공가능성을 보았다
. 이러한 젊은 창업기업들이 국내
시장에서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획기적인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하며
, 아직은 초창기에 머물고 있는 우리나라의 창업기업 육성 정책도 조금 더 보완을 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되며 이와 더불어 창업기업의 멘토 제도 또한 더욱 전문적으로 활성화 시켜 창업기업이 성공하는데 큰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