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9 (목)

  • 구름많음춘천 16.3℃
기상청 제공

김해시, 중․소기업 환경개선 시설비 지원(3차) 추진

노후 대기오염물질 방지시설 교체비 90% 지원

김해시, 중․소기업 환경개선 시설비 지원(3차) 추진
▲ 김해시, 중․소기업 환경개선 시설비 지원(3차) 추진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김인효 기자 | 김해시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3년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 사업(3차)을 추진한다.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일환으로 시민의 건강 보호와 영세사업장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저감을 위한 노후 대기오염 방지시설 교체와 대기환경보전법 개정으로 의무화된 대기 4·종 사업장에 대한 사물인터넷(IoT) 측정기기 부착 설치비의 90%를 지원한다.

 

올해 49개 사업장에 대해 13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하여 사업 추진 중에 있으며, 참여 사업장 중 포기자 발생으로 2억원 가량의 잔여 사업비가 발생함에 따라 지원 대상자를 추가 모집한다.

 

해당 지원사업은 노후 방지시설 교체를 통한 대기오염 저감은 물론 영세 사업장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배출시설과 방지시설의 가동상태를 실시간 소규모 대기배출시설 관리시스템으로 관리함으로써 배출업소 원격관리체계 전환 구축이 기대된다.

 

지원사업 신청기간은 9월 22일부터 10월 13일까지 3주간이며, 지원대상은 공고일 현재 김해시에 소재한 대기 1~5종 사업장 중 중소기업기본법에 따른 중․소기업으로 전문기관의 방지시설 기술 적정성 및 설치 효과 등 평가를 실시하여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신청방법은 시청 기후대응과로 직접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김해시 누리집 고시‧공고란에 게재된 사업시행 공고문을 참고하면 된다.

 

이용규 기후대응과장은 “영세한 소규모 사업장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노후 시설이 개선되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장의 많은 참여를 바라며, 기업과 환경이 상생하는 행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 남양주시 장애인가족에 따뜻한 나눔 실천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남양주시는 지난 8일, 남양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가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과 함께 장애인 가족을 위한 후원금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달식은 장애 자녀를 돌보는 장애인가족의 정서적·심리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달식에는 남양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배애련 센터장과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 김민서 대표 등이 참석해 나눔의 의미를 함께했으며, 후원금은 우리 시 발달장애인 부모상담 제공기관을 이용해 심리상담을 받고 있는 장애인 가족의 정서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김민서 대표는“일상에 지친 장애인 가족들에게 작지만 따뜻한 쉼과 위로가 되길 바란다”며“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봉사와 나눔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배애련 남양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장은 “따뜻한 후원을 해주신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 김민서 대표께 감사드리며, 장애인가족에게 실질적인 위로와 격려가 되는 장애인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서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장애인가족을 위한 따뜻한 후원에 감사드리며, 시에서도 장애인 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