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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소비자물가 5.0% ↑…한달만에 0.7%p 하락

농축수산물·석유 가격 오름세 둔화…근원물가 4.8% ↑

 

한국사회적경제 편집부장 기자 |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를 기록하며 4개월 연속 5%대에 머물렀다. 

농축수산물 가격 오름세가 꺾이며 상승 폭은 지난 4월 이후 7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내렸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9.10(2020=100)으로 지난달보다 0.1% 하락했고 1년 전보다는 5.0% 올랐다. 

같은 달 기준으로는 1998년 이후 24년 만에 최대 상승률이다. 상승폭은 전월보다는 0.7%p 낮아졌다. 이는 지난 4월(4.8%) 이후 가장 낮은 상승률이다.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가공식품 등 공업제품과 외식 등 개인서비스, 전기,가스,수도 가격이 높은 오름세를 이어갔지만 채소 등 농축수산물과 석유류 등 공업제품 가격 오름세가 둔화됐다.

개인서비스(+6.2%), 공업제품(+5.9%), 전기,가스,수도(+23.1%), 농축수산물(+0.3%) 가격이 모두 올랐다.

농축수산물은 수산물과 축산물 가격이 올랐지만 농산물(-2.0%)이 내려 전체적으로 0.3% 올라 상승 폭은 많이 둔화됐다. 축산물은 돼지고기,닭고기,달걀 등을 중심으로 1.1% 올랐다. 수산물은 고등어,오징어,명태 등을 중심으로 6.8%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석유류는 중국 코로나 방역 강화 등 수요 감소로 국제유가 안정세를 이어가며 오름폭이 5.6%로 둔화됐다.

공업제품은 가공식품, 석유류 가격 등이 오르면서 5.9% 상승했다. 전기,가스,수도는 도시가스, 전기료, 지역 난방비 등이 오르면서 23.1% 상승했다.

서비스는 개인서비스가 국내 여가수요 비수기로 인해 외식제외 서비스가격 상승폭이 둔화돼 6.1%, 집세가 1.6%, 공공서비스가 0.8% 오르면서 전체적으로 4.1%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농산물,석유류 제외)는 지난해보다 4.8% 올랐고,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는 4.3% 상승했다. 생활물가지수는 농축수산물 가격 하락 영향으로 식품 물가 중심으로 가격 오름세가 둔화해 5.5% 올랐다. 식품이 6.3%, 식품 이외가 5.0% 각각 상승했다.

신선식품지수는 배추,무 등 김장채소 수급개선에 따른 채소류 가격 하락과 제철과일 출하 증가 등으로 상승폭이 큰 폭 축소돼 0.8% 오르는 데 그쳤다. 신선어개가 6.8% 올랐고, 신선과실도 0.8% 상승했지만 신선채소는 2.8% 하락했다.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4.4% 상승했다.

기획재정부는 '지난달 물가는 배추,무 등 채소류 중심의 농산물 수급여건 개선 등으로 물가상승폭 둔화 흐름이 이어졌고, 서민생활과 직결된 생활물가지수가 식품물가 중심으로 가격오름세가 큰 폭 둔화된 것은 긍정적 신호'라고 밝혔다.

이어 '다만 연말연초 제품가격 조정, 화물연대의 집단운송 거부에 따른 물류 차질 등 대내외 리스크가 여전히 잠재돼 있어 추가 정책과제 발굴 및 시행 등 총력 대응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청주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청주시는 18일 문화제조창 1층에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장터가 ‘건강한 순환, 즐거운 소비’를 주제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가치소비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지역 내 20여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참여했으며, 1천여명이 방문해 착한 소비의 의미를 실천했다. 행사장에는 사회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오픈마켓을 비롯해 소원 나무, 가치네켓 포토존, 가치다다 토큰 이벤트, 십자말 풀이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돼 방문객에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 또한 사회적경제 가치확산과 시민참여 기반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엠버서더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어 올해 장터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축하하는 한마당장터 우수기업 시상식을 열어 참여기업 간 유대를 강화하고 지역 내 사회적가치 확산을 다짐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가치를 이해하고 따뜻한 소비를 실천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과 성장, 판로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