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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사1라이선스’ 유연화…보험사 규제 확 풀린다

동물보험 특화 등 전향적 허가…화상통화·하이브리드 방식 모집 허용

 

한국사회적경제 편집부장 기자 | 금융위원회가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영업과 특화 보험회사의 출현이 가능하도록 허가정책을 정비하고, 화상통화 등 새로운 판매형태가 등장할 수 있도록 보험모집 규제의 디지털 적합성을 높이기로 했다.

금융위는 지난 21일 이 같은 내용의 '보험분야 규제개선 방안'을 발표하면서 동물보험 특화 등 상품별 특화 보험회사의 추가 진입도 전향적으로 허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방안은 보험분야의 낡은 규제를 개선해 보험산업의 디지털화 등 질적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이에 선진적이고 혁신적인 상품개발과 자산운용이 이뤄질 수 있도록 타업권과 해외 대비 과도한 규제는 과감히 철폐할 방침이다.

◆ 디지털화에 따른 산업구조 개편 지원

디지털 시대에 걸맞는 경쟁,혁신을 선도할 특화 보험회사의 진입을 촉진하기 위해 '1사1라이선스' 허가정책을 유연화한다.

그동안 동일 보험그룹 내 생,손보 각 1개사만 진입이 가능한 '1사1라이선스'를 허가했으나, 앞으로 상품별 특화 보험회사가 추가로 진입하고자 할 때 이를 전향적으로 허가할 예정이다.

아울러 전속된 회사의 자회사 상품에 대한 모집을 허용하는 등 상품특화 보험회사에 대해서는 전속설계사 규제도 완화해 신규 진입을 촉진한다. 

또 그동안의 허가정책 기조로 인해 온라인 영업이 제한됐던 보험회사의 경우에는 디지털 시대에 맞게 모바일과 홈페이지 등 CM 채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디지털,비대면 보험모집을 활성화하도록 모집규제 체계를 전환해 화상통화와 하이브리드 방식을 활용한 모집을 허용한다. 다만, 불안전판매를 방지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계획이다.

◆ 보험회사 경영 자율성 제고

보험회사들이 자유롭게 다양한 상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경영의 자율성을 제고한다.

보험상품과 연계해 보험사고 발생위험을 경감하는 물품,서비스인 사전관리형 상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는 특별이익 제공금지 의무로 인해 사전관리형 상품의 제공이 제한되나, 보험사고 발생위험 경감효과 등이 객관적,통계적으로 검증돼 소비자에게 이익이 되는 경우에는 규제를 완화해 적용한다.

또 연금보험이 장기간 연금유지 및 수령 연금액 제고에 적합한 형태로 개발할 수 있도록 중도환급률 규제를 완화한다.

다만, 중도해지자에게 돌아가는 환급금을 낮추는 대신 그 재원으로 장기유지시 연금수령액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효율적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자산운용 규제도 완화한다. 보험회사가 파생상품을 통해 금리 리스크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파생상품 거래한도 제한을 폐지하고, 채권 차환발행 과정에서 일시적 한도초과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채권발행 한도규제도 유연화할 방침이다.

◆ 감독행정 개선 및 민간 인프라 확대

그동안 소비자 피해가 없어도 일률적으로 과징금을 부과해 온 기초서류 준수의무 위반에 대한 과징금 부과기준을 정비한다.

영업을 과도히 제한하는 경직적 제재를 개선하는 동시에 소비자 보호나 보험회사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이 낮은 경미한 위반사항에 대한 과태료 부과기준을 합리화한다.

또 보험설계사에 대한 경징계 근거를 마련해 경미한 위반에 대해서는 주의,경고 등 조치가 가능하도록 한다.

보험협회 등 민간영역에서의 인프라 서비스 제공기반을 마련해 분쟁소지가 적은 단순민원은 보험협회도 취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다만 보험회사-소비자간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보험금 지급 관련 민원 등 분쟁민원은 현행대로 금감원에서 처리할 예정이다. 

금융위는 앞으로 제21대 국회 제출,통과를 목표로 보험규제 개선 방안을 반영한 관련 법률 개정안 마련 등 후속조치를 신속히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보험분야 규제개혁 건의과제 중 이번 방안에 포함되지 않은 과제는 추가적으로 검토하고, 특히 금산분리와 업무위탁 규제개선 등 전 금융업권 공통으로 추진하는 과제는 내년 초 발표할 예정이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청주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청주시는 18일 문화제조창 1층에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장터가 ‘건강한 순환, 즐거운 소비’를 주제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가치소비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지역 내 20여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참여했으며, 1천여명이 방문해 착한 소비의 의미를 실천했다. 행사장에는 사회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오픈마켓을 비롯해 소원 나무, 가치네켓 포토존, 가치다다 토큰 이벤트, 십자말 풀이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돼 방문객에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 또한 사회적경제 가치확산과 시민참여 기반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엠버서더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어 올해 장터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축하하는 한마당장터 우수기업 시상식을 열어 참여기업 간 유대를 강화하고 지역 내 사회적가치 확산을 다짐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가치를 이해하고 따뜻한 소비를 실천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과 성장, 판로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