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탈출 게임으로 체험하는 4차산업 기술-
플레이블 주식회사는 양천구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와 협업해 양천구 소재 중학교를 대상으로 방탈출 게임형 4차 산업혁명 미래 직업 박람회를 개발 및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양천구 소재의 영도중학교, 봉명여자중학교, 신남중학교 등 중등진로진학교사 협의회에서 사전 신청을 받아 양천구 소재 총 8개교 71개 학급 약 2000명의 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찾아가는 미래직업체험 박람회’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온라인 교육용 방탈출 게임 제작 및 체험 플랫폼인 ‘클라비’와 오프라인 교구를 통해 스토리 속 주인공이 돼 우리나라의 4차산업 기술을 훔치려는 산업스파이를 잡기 위한 미션을 수행한다.
특히 ‘찾아가는 미래직업체험 박람회’는 플레이블이 개발한 온라인 교육용 방탈출 게임 제작 및 체험 플랫폼인 ‘클라비’를 활용한 수업으로, Z세대 학습자가 선호하는 IT 기기를 활용한 게임형 교육으로 학습자의 몰입도가 높은 교육 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했다.
플레이블 허은혜 대표는 “게이미피케이션의 가장 큰 장점은 교수자의 지시가 없어도 학습자 스스로 미션 수행을 위해 학습 내용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에 효과적”이라며 “다양한 게임의 유형 중 방탈출 게임 방식이 적용된 교육 콘텐츠는 교육의 내용을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문제 해결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향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플레이블(PLAY+ABLE)은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교육으로 함께 게임하고, 공부하면서 교육 현장을 혁신할 수 있다. 학습자에게 최고의 학습 경험을, 교수자에게는 게이미피케이션 개발 툴을 제공해 50년간 변화가 없었던 즐겁고 유쾌한 에너지가 넘치는 교육 문화로 바꾼다.
황인규 기자 ksen@k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