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혁신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지도자를 양성한다
스탠포드 경영대학원의 사회적기업 교육 프로그램
미국에서 사회적기업, 사회적기업가 정신에 대한 정규교육과정은 1993년 하버드 대학을 시작으로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개발되기 시작하여 1990년대를 사회적기업 관련 교육의 개척시기로 보고 있다. 이 시기에 하버드 경영대학고 더불어 사회적기업 교육 발전에 크게 기여한 선구자적인 대학으로 평가받고 있는 대학이 바로 스탠포드 경영대학이다.
보통 사회적기업가, 사회적기업이란 세상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사람이나 회사를 뜻하는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지만 사실 사회적 변화란 이 이외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스탠포드 경영대학은 사회적 변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회적 혁신이란 의미가 사회적기업보다 더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사회적 혁신이란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사회적 혁신 센터(Center for Social Inovation: CSI)"를 설립하여 어려운 사회적, 환경적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사회적 변화를 만들어갈 수 있는 리더를 육성해 가고 있다.
미션과 비전
‘경영’의 의미와 그 중요성을 깊이 이해하고 이를 발전시킬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 세상을 바꾸어 나갈 수 있는 혁신적이고 통찰력 있는 지도자를 길러 내는 것을 미션으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사회 문제에 대한 혁신적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개인과 조직의 능력을 극대화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올바른 세상을 만들어 가는 지도자들의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교육 운영 전략
스탠포드 대학은 훌륭한 교수진과 리더십 잠재력이 뛰어난 우수 학생들을 유치하여 학문적으로는 엄격하게 지식을 습득하게 하면서도 동시에 깊이 있는 연구와 책임감 있는 상호 학습이 수반되는 교육과정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풍부한 학제 장학금의 혜택을 받고 지역 사회 참여 활동을 통해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학생들은 풀타임으로 등록하여 기숙사 생활을 하며 대학이 제공하는 모든 혜택과 주변 지역 사회의 자산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스탠포드 경영대학원이 추구하고 있는 인재의 핵심 가치는 “지성을 갖추고 위대한 일을 위해 노력하며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정직하게 행동하며 자신의 행동을 책임질 수 있는 리더”인데 교육 개발 및 운영 전략은 이러한 역량을 갖춘 리더를 육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CSI(Center for Social Inovation) 프로그램 개요
1) 연구
학술 연구 및 이에 대한 지속적 평가는 사회적 혁신의 새로운 시대에 어떤 방법론이 새롭게 도입되어야 하고 하지 말아야 할 것과 필요 없는 것은 무엇인지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다. CSI 센터는 새로운 아이디어 발견을 통해 사회적 영향력을 달성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지원하고 있는데 연구는 크게 비영리 단체의 진화에 대한 스탠포드 프로젝트와 같은 학술연구와 사례연구, 두 방향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
2) 교육
CSI 센터의 교육 활동은 사회 혁신자들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방법론을 전 세계 학계나 현장 실무자, 학생들에게 전파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운영되고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 사회적 혁신에 관한 대화 - 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최전선에서 변화를 만들어 가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팟 캐스트 채널 운영.
• 사회적 혁신에 대한 경험을 나눌 수 있는 이벤트, 강연 시리즈, 컨퍼런스 및 워크숍
• 실무자 교육 및 비영리사업, 자선 사업가와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는 사업가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특히 MBA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에는 다양한 사회적 혁신에 관한 선택과목들이 포함되어 있고 정부와 비영리 조직 등의 공공 관리 및 사회 혁신에 관한 인증, 공동 학위제 등의 프로그램도 제공되고 있다.
3) 실행
CSI 센터는 학계와 비즈니스 현장을 이어주는 실제적인 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체험과 영감을 통해 평범한 리더를 경험과 미션 중심의 리더로 바꾸어 주며 현재 직접적으로 사회적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MBA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현장 실무를 배우면서 졸업생이 연계된 컨설팀과 비영리단체의 혜택을 받는다.
• 학습 전략 서비스, 글로벌 이슈와 영향력 있는 혁신 모델을 탐구하는 여행과 서비스 경험
• 6개월간의 비영리 단체나 위원회 견습
• 여름 인턴십, 공공 이익 단체에서의 10-12주의 간의 현장 경험
• 졸업생 동문 컨설팅, 베이(BAY) 지역의 비영리 단체를 위한 경영 컨설팅 서비스
혁신적 교과과정
CSI의 커리큘럼은 학생들의 아이디어, 지식 및 능력을 확장시켜 생각하고 행동하고 더 나아가 처음 입학했을 때보다 더 큰 목표와 꿈을 갖는 학생으로 변화시키도록 설계되어 있다. 첫 한 해 동안 MBA 학생들은 경영 윤리와 전략적 리더십과 같이 경영 이슈에 관한 폭넓은 이해와 지식을 쌓고 안목을 키우는 코스와 회사의 실적을 평가하기 위해 회계를 사용하는 방법이나 미래의 결과를 예측하기 위한 모델을 만들고 경제 이론을 적용하는 방법과 같이 기본 원리를 배우는 기초 코스, 두 분야로 구성된 도전적인 학습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교과과정 외에도 비교과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세상을 리드하고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여 학생들 스스로 이전에는 생각해 보지 못한 자신의 최고 수준으로 발전해 가도록 유도하고 있다. CSI가 학생들의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커리큘럼 개발에서 집중적으로 초점을 두고 있는 영역은 다음과 같다.
• 비판적분석적 사고 - 견고한 논리적 주장과 이를 뒷받침하는 가정을 제시하고 그 한계 또한 인식할 수 있는 능력
• 개인 리더십 -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많은 방식과 이를 사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 정체성에 대해 깊이 자각할 수 있는 능력
• 혁신적 사고 - 창조적으로 생각하고 이전의 문제들에 대한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 할 수 있는 능력
창의적인 접근과 혁신적인 교육방법을 통해 초기 사회적기업 교육발전에 선구자적인 역할을 감당했던 스탠포드 대학은 지금도 우리 사회를 변화시켜가는 인재를 배출하고 지식과 경험을 함께 나누는 견고한 네트워크를 통해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가는 선두에 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