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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기업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ESG 기업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조합한 단어로, 기업 경영에서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3가지 요소이다 기업을 운영하는 데 있어 얼마나 친환경적이고 사회적으로 책임을 지며 경영을 하느냐를 따지는 지표이며. 매출, 영업이익과는 관계가 없는 비재무적인 요소이다.

ESG와 관련한 개념으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하 CSR),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공유 가치 창출(Created Social Value), 기업 시민의식(Corporate Citizenship),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트리플 바텀라인 (Triple Bottom Line) 등이다.

지구온난화 문제에 더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까지 발생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환경,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었다. 이에 따라 ESG는 기업의 장기적인 생존과 번영에 직결되는 핵심적인 가치로 받아들여진다.. 2019년 트렌드모니터가 실시한 착한 소비 활동 관련 조사에서 64.4%의 응답자가 ‘착한 소비’ 활동에 동참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조금 비싸더라도 윤리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응답자는 55.4%에 달했다.

소비자는 돈을 더 지불하더라도 ‘착한 기업’을 선택하고 ‘착한 소비’를 할 용의가 있는 것이다.‘착한 소비’란 인권, 환경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소비 행위를 의미한다. ‘미닝아웃(Meaning Out) 소비’, ‘컨셔스(Conscious) 소비’ 등으로도 불립니다. ‘미닝 아웃’은 신념을 뜻하는 ‘미닝(meaning)’과 벽장 속에서 나온다는 뜻의 ‘커밍아웃(coming out)’이 결합된 단어 이다.

기업의 친환경 활동과 사회적 책임, 투명 경영 등이 투자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면서 국내 기업들도 적극적으로 ESG를 실천하고 있다. SK, 한미글로벌, 삼성화재, 삼성증권, 하나금융투자, 현대모비스, 네이버 등이 ESG 전담 조직을 신설하여 ESG 관련 경영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GS리테일은 올해 편의점 최초로 무라벨 PB 생수를 출시했고 친환경 생분해 빨대를 확대 도입했다. 코디, 모나리자, 시크릿데이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MSS 그룹은 생활 트렌드에 맞는 친환경 제품 비중을 큰 폭으로 확대하기 위해 마스크, 생리대, 물티슈 등 자사의 생활 위생용품과 포장지에 자연적으로 썩는 원료를 차례대로 도입하고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환경을 고려한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는 IoT 인공지능 냉난방 관리 솔루션을 80여개 매장에서 운영 중이며 일부 매장에는 커피 찌꺼기와 일회용 컵으로 만든 마감재를 적용하는 등 매장 내 친환경 요소도 지속 확대하고 있다.. 언론에서도 ESG가 비중 있게 다뤄지고 있다. 친환경 경영 활동을 펼친다면 홍보 효과를 크게 얻을 수 있다.


황인규 기자 ksen@k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