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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산시 관광 산업 향한 전문가 조언 “2030세대·외국인 공략”

‘2025~2026 아산 방문의 해’ 선포기념 전문가 간담회 개최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황인규 기자 | 아산시의 ‘2025~2026 아산 방문의 해’ 성공과 관광 산업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전문가들이 ‘2030세대’와 ‘외국인’을 겨냥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아산시는 24일 ‘2025~2026 아산 방문의 해’ 선포식에 앞서 모나밸리에서 관광 산업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오찬 간담회를 개최했다.

 

‘아산 방문의 해’를 홍보하고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한 이날 간담회는, 조일교 아산시장 권한대행의 주재로 산·학·관 관광 분야 전문가 13명이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전문가들은 아산시가 뛰어난 역사적 자원과 천혜의 자연환경을 보유했음에도, 관광객 유치 노력은 부족했다고 입을 모았다.

 

그 해법으로는 먼저 2030세대를 겨냥한 전략이 대두됐다. 이주형 코레일 명예기자(유튜버)는 “온양온천은 이미 중장년층에게 잘 알려져 있다. 이젠 젊은층을 타겟으로 한 마케팅이 필요하다”며 “대중교통 접근성을 높이고 SNS를 활용한 홍보로 공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혜경 여행작가 역시 “‘아산 방문의 해’ 캐치프레이즈인 ‘Again 온양’은 젊은이들이 공감하기 어렵다. 이들이 사진에 담고 싶어 하는 숨은 명소를 소개하는 등 감성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숙현 여행작가도 “‘여행’과 ‘이순신’을 연관검색했을 때 아산은 순위가 낮다. 젊은층에게 다가갈 이순신 활용 문화콘텐츠가 필요하다”고 힘을 실었다.

 

이와 함께 장기적인 관점에서 ‘외국인 관광객’ 유치 노력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강일구 TK트레블 대표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외국인 관광 트랜드는 그룹패키지에서 개별 자유여행으로 변하고 있다”며 “이들을 유도하고 재방문을 촉진하는 콘텐츠와 숙박시설 인프라, 홍보전략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은상 충남관광협회장과 김종대 충남도 관광협회장 또한 ▲인바운드(Inbound) 업체(해외 관광객 국내 유치 기업) 경제적 인센티브 제공 ▲외국인 관광객 위한 숙박 및 교통 인프라 확충 ▲외국인 관광객 유치용 농특산물 개발을 성공 조건으로 전제하며 지자체 차원의 노력을 주문했다.

 

이외에도 ▲한국관광공사 ‘관광두레 사업’ 활용한 지역관광 활성화 ▲문화관광재단 출범 등 조직개편 및 관내 기업·단체 협업 ▲아산시 온천 드라마·영화 배경 노출 등 K-콘텐츠 연계 홍보 등의 방안도 논의됐다.

 

조일교 권한대행은 “이번 간담회에서 나온 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향후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라며 “‘아산 방문의 해’를 계기로 아산의 관광 산업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전문가들과의 협력 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청주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청주시는 18일 문화제조창 1층에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장터가 ‘건강한 순환, 즐거운 소비’를 주제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가치소비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지역 내 20여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참여했으며, 1천여명이 방문해 착한 소비의 의미를 실천했다. 행사장에는 사회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오픈마켓을 비롯해 소원 나무, 가치네켓 포토존, 가치다다 토큰 이벤트, 십자말 풀이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돼 방문객에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 또한 사회적경제 가치확산과 시민참여 기반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엠버서더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어 올해 장터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축하하는 한마당장터 우수기업 시상식을 열어 참여기업 간 유대를 강화하고 지역 내 사회적가치 확산을 다짐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가치를 이해하고 따뜻한 소비를 실천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과 성장, 판로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