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사회적경제의 방향을 묻다
혀태정 대전 유성구청장 인터뷰
사회적경제는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사람과 지역 중심의 발전 전략으로 접근 필요
Q1. 사회적경제가 관내지역에서 가지는 의미
□ ‘지역’은 정부와 시장 경제의 실패로 인한 문제점이 종합적이고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현장’이며, 문제 해결의 중요한 ‘거점’(據點)임
❍ 사회적 경제 운동은 ‘지역’을 중심으로 시민의 삶을 보호하고 변화를 유도해야 함
❍ 예를 들어 고용, 주택, 환경과 같은 사회문제를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활동을 통해 해결함으로써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 등에 기여할 수 있음
□ 사회적 경제정책을 지역에서 추진함으로써 얻는 효과는 지역주민이 주도하는 협동경제 활동의 활성화라고 생각함
❍ 지방자치단체와 민간 주도로 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조직을 통해 지역활성화를 이끌어 낼 수 있으며,
❍ 지역자원의 재구성과 그 결과로서 지역에서 창출된 부의 외부유출 차단이 가능하고
❍ 따라서, 사회적 자본의 강화로 지역 공동체의 회복과 품앗이 생활경제를 활성화시켜 지역 주민의 경제적 안정에 기여할 것임
Q2. 관내지역 사회적경제 기업의 현황
❍ 사회적기업은 4개, 예비사회적기업은 부처형을 포함하여 9개, 마을기업은 6개, 협동조합은 3개 기업이 있음.
❍ 이 중 1개 기업이 마을기업이면서 협동조합을 겸하고 있어 모두 21개 기업이 활동하고 있고, 따라서 오늘 발족한 사회적경제 협의회 회원도 21명임
Q3. 관내지역의 사회적경제 기업 육성정책
□ 2012년 재정지원 등 추진내용
❍ (예비)사회적기업 지원 : 일자리창출사업지원, 사업개발비지원
- 일자리창출사업 지원 : 9개기업 318,020천원
- 사업개발비 지원 : 9개기업 119,606천원
❍ 마을기업 육성사업 지원 : 5개기업 168,222천원
Q4. 관내지역의 우수 (예비)사회적기업 사례
❍ 우리 구에 있는 기업들은 모두 우수한 기업들로 우수사례를 거론하기가 어려움.
❍ 그래서 오늘의 협의회를 이끌어 가고 있는 공동대표님들의 기업을 우선 소개하고 싶음
- 도서관·박물관 비품 제조업체인 ㈜사람앤기술
- 장애인을 주로 고용하여 인쇄 실사 및 전자제품 조립 등을 하고 있는 성세재활자립원
- 로컬푸드 유통을 책임지고 있는 품앗이소비자생협
- 실내외 조경사업을 하는 아름다운세상만들기
- 친환경세제 제조업체인 ㈜이엠에코
- 청각장애인을 주로 고용하여 LED조명사업을 하는 ㈜이디엠아이
- 도시형 마을기업 아이템 발굴과 확산에 노력하는 초원미래나눔
- 위생관리용역과 LED조명을 주로하는 ㈜그린텍 등
- 그 외에도 중세동 영농조합법인과 백세밀 영농조합법인은 정부와 시 평가에서 우수 마을기업으로 선정됨
❍ 여러 기업들이 여러 분야에서 제각기 사회적 가치실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자부함
Q5. 구청장으로서 느끼는 정책, 혹은 현장의 문제점
□ 사회적경제에 대한 낮은 인식도
❍ ‘사회적경제'에 대한 명확한 용어 정의가 없고 관심도 미흡
-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사회적경제 주체의 다양한 활동에도 불구사회적 경제 주체의 설립과 활동 등에 대한 인지도가 낮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잘 모르는 상황
❍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 저변확대와 관심 증대 방안강구 필요
- 사회적 경제에 참여하는 활동 주체들의 자립과 자치 역량을 높여 나가는 일 등이 우선 필요함
□ 사회적경제 제품의구매 활동 저조
❍ 국내 사회적기업의 물품은 공공시장에서 우선구매 대상이지 의무구매 대상이 아니며, 민간기업과 똑같이 최저가 낙찰제로 경쟁해서는 기업의 성장이더딜 수밖에 없음
❍ 앞으로는 사회적기업뿐 아니라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 제품의 우선구매제 확립방안이 필요할 것임
Q6. 관내 사회적경제 서포트조직에 기대하는 점
❍ 사회적경제 추진체계 및 기반 구축을 위한「생태환경 조성」에 앞장서주길 바람
- 사회통합, 고용창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해법으로 사회적 경제를 확장하고 영향력 제고
❍ 지역특성을 반영한 지속가능하고 경쟁력 있는「사회적경제주체 발굴·육성」에 관심을 가져 주길 바람
❍ 사회적경제 주체 간「네트워크 구축 및 마케팅 역량강화」에 힘써주길 바람
- 주민의 자조역량 강화 및 사회적경제 조직 간 협동 제고로 공동마케팅 체계 구축 등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발전방안 강구
❍ 사회적경제에 대한 저변확대, 공감대 확산을 위한 홍보를 철저히 해주길 바람
- 경쟁과 이윤추구 중심에서 사람과 지역 중심의 발전 전략으로 접근
Q7. 앞으로의 비전, 포부
□ 『사회적경제 허브센터』구축 등을 통한 사회적경제 활성화 추진
❍ 허브센터를 통해 우리 지역의 사회적경제 자원과 수요를 조사 발굴하여 육성하여 사회적경제 기반을 공고히 하고
❍ 이를 확대 발전하여 지방자치단체간 협력과 연대를 강화하여 전국적 네트워크 활성화로 판로개척 등 마케팅을 적극 지원하겠음
사회경제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건전한 공동체 문화 회복 등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주력하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