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형 환기설비, 학교 급식실 공기질 새 기준 세운다 임태희 교육감 “근로자 폐암 걱정 없는 환경…국가 표준으로 만들겠다” 경기도교육청이 학교 급식실의 공기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추진 중인 ‘경기도형 학교 조리실 환기설비’ 사업을 본격 확대하고 있다. 임태희 교육감은 “조리 근무자들의 폐암 걱정을 결코 지나칠 수 없다”며 “경기도형 환기설비 모델을 국가 표준으로 정착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현재 도내 전체 2,480교 중 967교(39%)에서 환기설비 개선이 진행 중이다. 이 가운데 경기도형 환기설비는 228교에서 추진 중이며, 고용노동부 기준으로 개선한 739교는 2030년부터 2033년까지 경기도형 기준으로 보완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2033년까지 학교별 여건에 맞춰 전체 학교 급식실 환기설비를 전면 개선할 방침이다. 경기도형 환기설비는 지난해 10월 전국 최초로 개발한 ‘조리실 환기설비 개선 매뉴얼’을 기반으로 한다.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총휘발성유기화합물 등 총 6개 공기질 항목을 자동으로 감지해 오염 농도에 따라 기기를 조절하는 것이 핵심이다. 외부 공기와 배출 공기를 모두 정화하는
예술로 빛나고 독서로 깊어지는 학교… 경기 학교예술·독서 교육 성과공유회 성료 경기도교육청이 3일 아일랜드캐슬에서 ‘2025 학교예술·독서 교육 성과공유회’를 열고 2025년 한 해 동안 추진된 학교예술·독서 교육의 다양한 성과를 돌아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행사는 예술과 독서를 기반으로 한 학교교육의 질 향상을 목표로 마련됐으며, 정책 담당자와 교원 등 400여 명이 참석해 현장의 목소리와 정책 방향을 함께 나눴다. 행사는 도내 교원으로 구성된 목관 5중주 공연으로 문을 열었다. 이어 학교예술교육 성과 발표에서는 예술중점학교, 학교갤러리, 예술공감터, 예술교원 연수, 예술 기반 수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현장에서 적용된 사례가 소개됐다. 예술 교육이 수업 환경과 학교 문화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생생한 발표가 이어졌다. ‘북작(作)북작(作)’ 책쓰기 프로젝트 성과 공유에서는 지역 중심학교의 특색 있는 사례가 발표됐다. 성남장안초는 365명의 학생이 모두 어린이 작가로 참여한 프로젝트를 소개했으며, 김포신곡중은 ‘미담, 미래를 담은 아름다운 이야기’를 주제로 한 책쓰기 활동을 발표했다. 수주고는 개인의 서사를 책으로 엮어내는 문해력 기반 프로젝트를 공
학교와 지역이 함께 만든 성과 공유의 장 열렸다 경기도교육청이 3일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2025 자율형 공립고 2.0 연구학교 보고회 및 운영성과 평가회’를 열었다. 자율형 공립고의 교육 모델을 공유하고 공교육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자리로, 운영교 교직원과 교사 지원단, 교육지원청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연구학교 보고회에서는 1년 차 운영학교 10곳이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군포중앙고는 AI와 인문학을 융합한 수업·평가 모델을 소개하며 주목을 받았다. 양주백석고는 학생 성장 단계와 진로 목표에 맞춰 설계한 디지털 기반 코스워크 개발 사례를 발표해 관심을 끌었다. 이밖에도 학생 주도형 수업, 진로 역량 강화 프로젝트, 지역 교육자원 기반의 창의·융합형 교육과정 모델 등 자공고 2.0의 특색을 담은 연구들이 공개됐다. 이어진 평가회에서는 ‘묻고, 답하고, 나누는 경기 자율형 공립고 톡! 톡! 톡!’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양주백석고 교장과 성남고·운정고·안성여고 교사, 경기도교육청 장학사가 패널로 참여해 자공고 2.0 추진 방향과 학교 조직의 역할, 지역 협약기관과 연계한 교육활동의 성과 등을 설명했다. 패널과 참가자들은 현장 운영 과
질문에서 탐구로… 경기 초등 깊이있는 수업 성과 공유회 열려 경기도교육청이 3일 화성 YBM 연수원에서 ‘2025 경기 초등 깊이있는 수업 성과 공유회’를 열고 학생 주도 수업 모델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행사에는 질문하는 학교 7교, 토론하는 학교 1교, 탐구수업공동체 65팀을 비롯해 교장, 교감, 교사 등 250여 명이 참석해 실제 수업 경험과 성과를 나누며 열기를 더했다. 행사는 기조강연, 우수사례 발표, 소통과 나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정혜승 경인교대 교수는 ‘질문으로 하는 학생 주도 탐구수업’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펼치며 학생 질문 중심 수업 설계와 평가 운영 사례를 상세히 소개했다. 강연은 현장 교사들의 큰 관심을 받았으며, 질문 기반 수업의 구체적인 실천 전략을 제시해 공감을 이끌었다. 이어진 사례 발표에서는 화성 동화초, 평택 지제초, 수원 글빛초 등이 학생 질문 기반 수업과 탐구 프로젝트 운영 경험을 공유했다. 발표 교사들은 지난 1년 동안 현장에서 구축한 탐구과정, 토론수업 모델, 학생 주도 활동 강화 방안 등을 제시하며 실천 중심의 생생한 이야기를 전달했다. 소통과 나눔 시간에는 토론수업 모형, 모의수업, 토크쇼, 전시·체험
한국사회적경제신문 claire-shin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는 2026년도 문체부 예산이 7조 8,555억 원으로 최종 확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올해 본예산 대비 7,883억 원(11.2%)이 증가한 규모이다. 문체부는 이번 예산을 ‘케이-컬처’ 300조 원 시대 출발을 위한 예산으로 콘텐츠산업의 국가전략산업화, 국민이 함께 누리는 관광 등에 주력해 편성했다고 밝힌 바 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콘텐츠 부문에서는 ‘케이-콘텐츠’ 펀드 출자(4,300억 원, +1,350억 원), 인공지능 콘텐츠 제작 지원(238억 원, +158억 원), 대중음악 공연환경개선 지원(120억 원, 신규), ‘케이-콘텐츠’ 복합문화공간 조성(155억 원, +150억 원), 게임 제작 환경 인공지능 전환 지원(75억 원, 신규), 방송영상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특화콘텐츠 제작지원(399억 원, +96억 원) 등 총 1조 6,177억 원을 편성했으며, 올해 대비 가장 큰 폭(3,443억 원)으로 예산이 증가했다. 문화예술 부문에서는 ‘케이-아트’ 청년창작자 지원(180억 원, 신규), ‘케이-뮤지컬’ 지원(244억 원, +213억 원), 예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울산 남구 구립도서관인 철새마을도서관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전국 글짓기대회 수상 릴레이를 이어가며 지역을 대표하는 ‘글쓰기 명문 도서관’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철새마을도서관에 따르면 지난 5월 ▲전국연꽃문화제 가족백일장 대상(1명)·특별상(1명)·금상(2명)·동상(1명)·장려상(2명)을 시작으로 ▲전국따오기문화제(2명) ▲양성평등 사행시(3명) ▲전국 장애인인식개선 백일장(소년한국일보 사장상 등 2명) ▲대통령기 독서경진대회(11명) ▲전국청소년나의주장글짓기대회 교육감상(2명) ▲울산사랑 백일장(1명) ▲전국가람시조백일장(5명) ▲울산시조백일장(12명) ▲서덕출글짓기(2명) ▲제23회 오영수 백일장(운문·산문 등 2명) ▲제4회 울산아동문학 신인상 동화부문(1명) ▲제9회 여천천 문예대전 (일반부 최우수상 1명·초등부 특선 1명) 등 올 한 해 총 52건의 수상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2배 가까운 성과로 철새마을도서관은 2022년부터 전국 최초로 ‘동화작가 꿈 심는 도서관’ 모형을 적용해 독서에서 글쓰기, 그리고 작가 양성으로 이어지는 단계별 창작 교육 시스템을 구축했다. &n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22기 출범식, 일산 킨텍스서 새 비전 선포…이재명 대통령 “평화의 길, 멈추지 않겠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22기 출범식이 3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렸다. 정부 주요 인사와 각계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한반도 평화정책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자리로 준비됐다. 행사에는 전국·해외 자문위원, 청년위원, 지역 대표단 등이 대거 모여 향후 2년간 추진할 실천 과제와 참여 비전을 함께 공유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축사에서 “평화는 선언이 아니라 실천으로 쌓아가는 과정이다”, “갈등의 시대일수록 통합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국민과 함께 흔들림 없는 평화의 길을 가겠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의 메시지는 현장의 모든 위원들에게 향후 활동의 방향성을 일깨우는 신호탄이 됐다. 이해찬 수석부의장은 “22기 자문회의는 국민 속에서 답을 찾는 조직이 되어야 한다”, “다양한 시각이 모이는 만큼 열린 소통으로 합의를 만들어가자”고 말하며 현장 중심의 자문 역할을 다시 한 번 환기했다. 그의 발언은 정책 자문기구의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는 요구와 맞닿아 있었다. 출범식에서는 22기 비전으로 △국민 소통 확대 △평화 여론 기반 강화 △통일·외교 정책 자문 기능 강화 등
경기도형 환기설비, 학교 급식실 공기질 새 기준 세운다 임태희 교육감 “근로자 폐암 걱정 없는 환경…국가 표준으로 만들겠다” 경기도교육청이 학교 급식실의 공기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추진 중인 ‘경기도형 학교 조리실 환기설비’ 사업을 본격 확대하고 있다. 임태희 교육감은 “조리 근무자들의 폐암 걱정을 결코 지나칠 수 없다”며 “경기도형 환기설비 모델을 국가 표준으로 정착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현재 도내 전체 2,480교 중 967교(39%)에서 환기설비 개선이 진행 중이다. 이 가운데 경기도형 환기설비는 228교에서 추진 중이며, 고용노동부 기준으로 개선한 739교는 2030년부터 2033년까지 경기도형 기준으로 보완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2033년까지 학교별 여건에 맞춰 전체 학교 급식실 환기설비를 전면 개선할 방침이다. 경기도형 환기설비는 지난해 10월 전국 최초로 개발한 ‘조리실 환기설비 개선 매뉴얼’을 기반으로 한다.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총휘발성유기화합물 등 총 6개 공기질 항목을 자동으로 감지해 오염 농도에 따라 기기를 조절하는 것이 핵심이다. 외부 공기와 배출 공기를 모두 정화하는
예술로 빛나고 독서로 깊어지는 학교… 경기 학교예술·독서 교육 성과공유회 성료 경기도교육청이 3일 아일랜드캐슬에서 ‘2025 학교예술·독서 교육 성과공유회’를 열고 2025년 한 해 동안 추진된 학교예술·독서 교육의 다양한 성과를 돌아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행사는 예술과 독서를 기반으로 한 학교교육의 질 향상을 목표로 마련됐으며, 정책 담당자와 교원 등 400여 명이 참석해 현장의 목소리와 정책 방향을 함께 나눴다. 행사는 도내 교원으로 구성된 목관 5중주 공연으로 문을 열었다. 이어 학교예술교육 성과 발표에서는 예술중점학교, 학교갤러리, 예술공감터, 예술교원 연수, 예술 기반 수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현장에서 적용된 사례가 소개됐다. 예술 교육이 수업 환경과 학교 문화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생생한 발표가 이어졌다. ‘북작(作)북작(作)’ 책쓰기 프로젝트 성과 공유에서는 지역 중심학교의 특색 있는 사례가 발표됐다. 성남장안초는 365명의 학생이 모두 어린이 작가로 참여한 프로젝트를 소개했으며, 김포신곡중은 ‘미담, 미래를 담은 아름다운 이야기’를 주제로 한 책쓰기 활동을 발표했다. 수주고는 개인의 서사를 책으로 엮어내는 문해력 기반 프로젝트를 공
학교와 지역이 함께 만든 성과 공유의 장 열렸다 경기도교육청이 3일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2025 자율형 공립고 2.0 연구학교 보고회 및 운영성과 평가회’를 열었다. 자율형 공립고의 교육 모델을 공유하고 공교육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자리로, 운영교 교직원과 교사 지원단, 교육지원청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연구학교 보고회에서는 1년 차 운영학교 10곳이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군포중앙고는 AI와 인문학을 융합한 수업·평가 모델을 소개하며 주목을 받았다. 양주백석고는 학생 성장 단계와 진로 목표에 맞춰 설계한 디지털 기반 코스워크 개발 사례를 발표해 관심을 끌었다. 이밖에도 학생 주도형 수업, 진로 역량 강화 프로젝트, 지역 교육자원 기반의 창의·융합형 교육과정 모델 등 자공고 2.0의 특색을 담은 연구들이 공개됐다. 이어진 평가회에서는 ‘묻고, 답하고, 나누는 경기 자율형 공립고 톡! 톡! 톡!’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양주백석고 교장과 성남고·운정고·안성여고 교사, 경기도교육청 장학사가 패널로 참여해 자공고 2.0 추진 방향과 학교 조직의 역할, 지역 협약기관과 연계한 교육활동의 성과 등을 설명했다. 패널과 참가자들은 현장 운영 과
질문에서 탐구로… 경기 초등 깊이있는 수업 성과 공유회 열려 경기도교육청이 3일 화성 YBM 연수원에서 ‘2025 경기 초등 깊이있는 수업 성과 공유회’를 열고 학생 주도 수업 모델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행사에는 질문하는 학교 7교, 토론하는 학교 1교, 탐구수업공동체 65팀을 비롯해 교장, 교감, 교사 등 250여 명이 참석해 실제 수업 경험과 성과를 나누며 열기를 더했다. 행사는 기조강연, 우수사례 발표, 소통과 나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정혜승 경인교대 교수는 ‘질문으로 하는 학생 주도 탐구수업’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펼치며 학생 질문 중심 수업 설계와 평가 운영 사례를 상세히 소개했다. 강연은 현장 교사들의 큰 관심을 받았으며, 질문 기반 수업의 구체적인 실천 전략을 제시해 공감을 이끌었다. 이어진 사례 발표에서는 화성 동화초, 평택 지제초, 수원 글빛초 등이 학생 질문 기반 수업과 탐구 프로젝트 운영 경험을 공유했다. 발표 교사들은 지난 1년 동안 현장에서 구축한 탐구과정, 토론수업 모델, 학생 주도 활동 강화 방안 등을 제시하며 실천 중심의 생생한 이야기를 전달했다. 소통과 나눔 시간에는 토론수업 모형, 모의수업, 토크쇼, 전시·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