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 등록 2013.08.27 14:33:49
크게보기

201208월 제3

우리동네



 



+ 대표 : 안병은, 지경환



+ 설립년도 : 200803



+ 소재지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 968 32






+ 회사의 설립연도와 주요 생산품목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우리동네20083월 설립되었고, 200911월 사회적기업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커피와 관련된 모든 것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창업초기의 어려운 점이 있으셨다면?



정신장애인의 직업을 통한 재활을 설립 배경으로 하여 시작하였지만 창업비용 등의 재정적 어려움이 있었고 장애인분들의 업무능력 관련 문제가 초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 현재 직원 수와 직원분들의 직무 만족도는 어떤가요?



전체 13명의 직원이 있으며 대부분 본인의 업무에 대체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 직원들의 사회적기업 관련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사회적기업 인증을 위해 처음에 같이 공부하고 진행, 현재는 사회적기업의 의의와 내용 정도는 공유하고 있습니다.






+ 회사의 특징이 있다면 설명하여 주세요.(제품, 운영방식, 이익구조 등)



생두를 구입하여 직접 로스팅한 원두를 판매하고, 로스터리 커피숍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커피숍 창업컨설팅, 커피관련 교육 등 커 피전반에 사업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 제품생산(용역포함)에 지역주민의 참여가 있는지?



지역주민들의 참여같은 경우 자원봉사로 커피숍 운영을 함께 도와주시거나, 대학생들의 경우 학원사업(특수아동대상) 자원봉사가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기까지의 어려운점 및 개선요청 사항이 있다면?



한국의 사회적기업의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절차들 하나하나가 어려웠습니다. 개선사항은 회사의 형태나 인증요건이 해외의 사회적기업 인증처럼 좀 더 다양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예비)사회적기업 설립을 희망하는 기업가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 부탁드립니다.



정부의 지원을 바라보고 사회적기업을 설립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으신데 지원에 의지할수록 자립하기 어려워지며, 향후 지원이 끊기면 문을 닫는 곳을 많이 봤습니다. 창업하시고자 하는 것이 기업인만큼 지속가능한 경영을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예비)사회적기업의 정부의 지원과 정책에 대한 희망사항은 무엇인가요?



회사를 운영함에 쓰일 수 있는 실무 중심 교육을 무상으로 지원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저희 한국사회적기업신문에 희망하는 사항이 있으시다면?



전국의 사회적기업 및 예비 사회적기업들에 대한 소개 많이 부탁드립니다.






SE_Uridongnae.JPG

관리자 기자 kjc816@ksen.co.kr
<© 2014 한국사회적경제신문. 모든 권리 보유. 본 기사의 내용은 비상업적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으며, 한국사회적경제신문의 명시적 허가 없이 재배포할 수 없습니다.>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28길 24, 803호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5353 등록일 : 2014.6.19 발행·편집인 : 고재철 대표전화번호 : 02) 714-1076 한국사회적경제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2014 한국사회적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