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노력도 1등급 최초 달성…경기도교육청, 2년 연속 종합청렴도 2등급

  • 등록 2025.12.24 07:13:17
크게보기

청렴노력도 1등급 최초 달성…경기도교육청, 2년 연속 종합청렴도 2등급

 


경기도교육청이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경기도교육청은 2025년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청렴노력도 부문 1등급을 최초로 달성하며, 종합청렴도 2등급을 2년 연속 기록했다. 이는 국민권익위원회가 2002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를 시작한 이후 처음 있는 성과다.


특히 이번 청렴노력도 1등급은 2022년 권익위 청렴 평가제도 전면 개편 이후 처음 달성된 결과로 평가된다. 도교육청은 전년도보다 한 단계 상승한 성과를 거두며 청렴 정책 추진의 실질적 성과를 입증했다.


청렴노력도는 1년간의 청렴 정책 추진체계와 실적을 종합 평가하는 지표로, 경기도교육청은 평가 항목 9개 영역 가운데 8개 영역에서 만점을 받아 최고 등급을 획득했다. 부패취약 분야 개선을 위한 종합 대책 수립과 청렴 조직문화 정착을 위한 소통 정책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도교육청은 ‘2025 미래로 나아가는 경기교육, 오늘의 청렴에서 시작합니다’라는 구호 아래 갑질 및 직장 내 괴롭힘 통합 조례 제정, 청렴 조례 제정, 청렴전문관 직위 신설, 전 기관 갑질 지수 측정 ‘갑질 온도계’ 운영 등 현장 중심의 청렴 정책을 추진해왔다. 또한 낡은 관행 개선과 청렴 공감 활동, 청렴 지원단 운영을 통해 교육공동체 전반에 청렴 문화를 확산시켰다.


임태희 교육감은 이번 성과에 대해 “경기교육가족 모두가 현장에서 청렴의 가치를 실천한 결과”라며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현장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는 청렴 정책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CopyrightⓒKSE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