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학생, 모국어로 기초학력 진단받는다…경기도교육청 ‘하이러닝’ 지원

경기도교육청이 다문화 학생의 학습 격차 해소를 위해 인공지능 기반 학습 플랫폼 ‘하이러닝’을 활용한 다국어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시범 운영한다.
이번 진단평가는 중국어, 러시아어, 베트남어 등 주요 다문화권 언어를 사용하는 학생들이 모국어로 기초학력 상태를 평가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는 단순한 언어 이해 부족으로 인한 학력 부진과 실제 기초학력 부족을 구분해낼 수 있는 효과적인 진단 도구로 평가된다.
진단 문항은 관산중학교와 서울대학교 다문화교육연구센터가 공동 개발했으며, 평가 결과는 학생 개별 맞춤형 학습 지도에 활용된다. 경기도교육청은 언어장벽으로 인한 학습 격차를 줄이기 위해 다국어 평가를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2025학년도 1학기 중에 도입되며, 향후 학교 현장 반응과 학업 성취도 분석 결과에 따라 지원 언어를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은 “모국어로 기초학력을 진단할 수 있는 하이러닝 시스템은 다문화 학생의 실질적 학습권을 보장하는 첫걸음”이라며, “앞으로도 누구나 차별 없이 배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