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교육감, 하버드에서 경기교육의 미래를 말하다
하버드대 특강과 질의응답, 학생들과 교육의 방향 논의

하버드대에서 경기교육을 소개하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6일(현지시간)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한국(경기도) 교육의 개혁: 학생 맞춤형 교육과 인공지능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강연 후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하버드대 학생과 교수진 150여 명이 참석해 경기교육의 미래와 방향에 대해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눴다.

국제포럼의 연장선에서 열린 강연
이번 특강은 지난해 12월 경기도교육청이 유네스코, 교육부 등과 공동 개최한 ‘2024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포럼’에서 하버드대 교육대학원의 페르난도 레이머스 교수가 임 교육감을 초청하면서 성사됐다. 레이머스 교수는 “우리가 꿈꾸던 미래교육이 경기도에서 이미 펼쳐지고 있어 이를 하버드대 학생들과 공유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경기공유학교와 인공지능 교육
강연에서 임 교육감은 경기공유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생 맞춤형 교육을 강조했다. 특히 인공지능(AI)에 관심 있는 학생들은 세계적인 AI 전문가에게 직접 배우거나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성남 판교의 학생들은 IT 기업과 협업해 AI 교육을, 부천 학생들은 로봇 관련 교육을 받는 등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맞춤형 교육의 확장, ‘하이러닝’
인공지능 기반 교수학습플랫폼 ‘하이러닝’의 도입도 경기교육의 중요한 변화 중 하나다. 학생들은 수준별 맞춤 학습을 받을 수 있으며, 1인 1스마트 기기 지급과 10기가바이트(GB)급 무선 네트워크 구축으로 디지털 교육 인프라가 대폭 확장되었다.
학생 맞춤형 교육과 대입 개혁
하버드대 학생들의 관심은 대입 개혁에도 집중됐다. 임 교육감은 “미래 사회에서는 창의력, 협동심, 문제 해결 능력, 자기주도성이 중요한 역량으로 떠오르지만, 한국의 대입제도는 이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경기도교육청은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돕는 방향으로 대학입시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사교육을 대체할 공교육의 확장
하버드 교육대학원의 한 학생은 경기공유학교와 경기온라인학교가 사교육에 미칠 영향에 대해 질문했다. 이에 임 교육감은 “공교육이 부족한 부분을 사교육이 대신해왔지만, 경기교육이 공교육의 영역을 확장하면서 사교육 의존도를 줄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교육 1, 2, 3섹터 모델의 가능성
하버드 로스쿨 학생은 경기교육의 지속 가능성에 대해 질문했다. 경기교육이 추진하는 1섹터(학교), 2섹터(경기공유학교), 3섹터(경기온라인학교) 모델이 교육감 임기 이후에도 유지될지 궁금하다는 것이었다. 이에 임 교육감은 “좋은 정책은 학부모, 학생, 교사의 공감대 위에서 추진되므로 교육감이 바뀌어도 쉽게 바뀌지 않는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유네스코와 하버드가 인정한 경기교육
임 교육감은 “경기교육의 혁신적 모델이 유네스코와 하버드대에서도 소개될 만큼 인정받고 있다”면서 “누가 교육감이 되더라도 학생 중심의 맞춤형 교육 철학은 유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연과 질의응답을 마친 후 하버드대 학생들은 경기교육의 새로운 방향에 대한 깊은 관심과 공감을 표하며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