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만남지역자활센터는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큰 역할

43
사진설명(-성남만남지역자활센터.)

성남만남지역자활센터는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큰 역할

성남만남지역자활센터는 지역사회 저소득 주민에게 생산·협동·나눔의 이념과 정신을 기반으로 사회경제적 자활자립 지원서비스를 통해 삶의 질이 보장되는 지역사회 공동체 실현을 그 목적으로 하며, 근로 능력 있는 저소득층 주민이 일을 통해 자립 자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지원과 일자리를 제공해 주는 보건복지부 지정 사회복지기관이다.

성남만남지역자활센터는 실업·기술 부족· 자금 부족 등의 이유로 일 할 기회를 찾기 어려운 취약 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안정된 경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삶의 희망을 찾고 자활 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지원하고 있다.

자활기업은 2인 이상의 수급자 또는 차상위자가 상호협력하여, 조합 또는 사업자의 형태로 탈빈곤을 위한 자활사업을 운영하는 업체로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의한 자활기업 요건을 갖추고 보장기관으로부터 인정을 받은 기업을 말한다.

자활사업 참여주민은 조건부 수급자, 일반 수급자(주거급여), 자활급여 특례자, 차상위계층이 참여할 수 있다.

.현재 자활근로사업은 시장진입형으로 거점택배 급식 물류유통 주민두레생협만남점 서로좋은식당 증원점 서로좋은식당 탄턴점 커뮤니티케어 만남매점사업단 등이 있다.

첫째 거점택배사업단은 택배 배송원이 고객의 집 앞까지 신속.정확.안전 배송‘ 지역 내 거점택배 배송사업으로 중.장년층을 이한 안정정적이 일자리 제공을 통해 자립 자활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아파트단지 내 일반택배배송 위레 플로리체 13개동. 위례동 푸르지오 16개통 아파트단지 내 우체국택배 배송 산성동 포레스티아 39개동을 담당하고 있다.

사진설명(-거점택배사업단-)

둘째 급식사업단은 ’HACCP인증 시설에서 건강한 식재료로 만든 영양 가득한 도시락사업 으로 성남시 위탁을 받아 취약계층 아동에게 영양사가 구성한 도시락을 제공하여 영양균형 및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도움을 준다. 성남시 수정구 12개동 500여명 아동 도시락 제조 및 배송하며 2018년 12월 HACCP인증 제조시설를 갖추었다.

셋째 물류유통사업단은 어려운 이웃에게 살과 함께 희망을 배달한다.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을 지향하는 희망나르미 사업으로 자립 자활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단이다.

 

 

넷째 주민두레생협만남점은 협동의 가치를 높이고 유기적인 삶을 전파하는 두레생협 사업으로 지역공동체를 회복하고 조합원과 생산자와의 협동으로 안전한 생활재를 공급하며, 사회적으로 가치있는 일을 하는 사회적기업의 생산품을 판매하는 사업단이다.

다섯째 서로좋은식당 중원도서관점은 ‘만드는 사람이 행복해서 먹는 사람이 더 맛있는 서로 좋은식당 사업으로 성남시 중원도사관 지하 1층에 위치한 구내식당으로 다양한 집밥메뉴와 일품요리 및 분식메뉴를 제공하는 사업단이다.

여섯째 서로좋은식당 탄천점은 탄천종합운동장 내 구내식당 운영을 통해서 저소득주민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탄천조합운동장을 찾는 시민들에게 건강한 밥상을 제공하는 서로 좋은 공동체 삶을 만들어 가는 사업단이다.

일곱째 커뮤니티케어 사업단은 ’지역사회 주거환경개선을 통하여 삶의 질 향상을 가져오는 신규 자활참여주민의 확대와 지역사회 전반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주거복지의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아이템으로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의 제공을 통한 지역사회 주거환경개선을 통하여 삶의 질 향상을 이루고자 하는 사업단이다.

여덞째 만남매점사업단은 율동공원 내 편안한 쉼터, 친절한 서비스의 만남매점으로 율동공원 내 만남매점 운영을 통하여 공원을 찾는 사람들에게 편읠 제공하는 사업단이다.

사진설명(-마남매점사업단-)

한편 모회사인 사단법인 우리는 2001년 7월1일 설립하였으며 자활사업은 근로능력 있는 저소득층 주민이 일을 통해, 자립자활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 일자리를 제공해주는 사업으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거하여 진행되고 있다. 지역자활센터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서 보건복지부로부터 지정을 받은 기관이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