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서울디자인국제포럼 [ 리 –커넥트 , 가치창조자로서의 디자인]

45

2021 서울디자인국제포럼 [ 리 –커넥트 , 가치창조자로서의 디자인]

서울시는 디자인을 통해 시민의 삶을 향상시키고 도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국제포럼과 세미나 개최를 통해 사회문제해결디자인과 유니버설디자인 등 시대적 수요가 반영된 혁신적 디자인 사례들을 세계 최고의 전문가들과 공유하고 그 발전방향을 모색해 왔다.

이러한 논의의 결실을 바탕으로 관련 제도개선, 인프라 확충 등 각종 거시계획부터 다양한 미시전략을 통해 시정에 디자인을 반영하고 있다. 올해 서울디자인 국제포럼은 ‘Re-Connect: 가치창조자로서의 디자인’이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가상세계와 현실세계, 산업적 영역과 공적 영역, 시 정부와 시민사회 등 다양한 주체와 영역들이 디자인을 통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문제의 해결‘ ’포용과 회복성‘ ’도시의 매력‘ ’새로운 차원의 경험‘ 등의 가치들을 만들어 내는, 디자인의 가치 창조자적 관점에 대해 입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국제포럼을 통해 미래사회의 핵심 전략인 디자인의 역할에 대해 시야가 넓어지는 매우 특별한 경험이 되기를 바라며, 동시에 지난 8년간의 총 11개 주제들의 맥을 통찰하는 관점을 볼 수 있다.

한편 서울디자인국제역대포럼(HISTORY)의 주제는 2013년 법적 최소한에서 삶의 최대한, 2014년 시민일상에서 만나는 유니버설디자인, 2015년, 나, 그리고 우리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2016년 유니버설디자인 도시, 2017년 사회문제해결디자인 우리의 일상을 바꾸다. 2018년 디자인,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길을 보여주다, 2019년 사회문제해결디자인 임팩트를 논하다, 2020년 코로나 이후 새로운 도시디자인 *통합 온라인으로 개최하였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