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에스이

  • 등록 2013.03.28 13:18:50
크게보기


송도에스이 대표 사진.jpg


 


 상호명 ()송도에스이



주소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180-1 POSCO 글로벌 R&D센터 내



대표자 김용옥



회사 대표 이메일 heejung.shin@songdose.co.kr



전화번호 032-200-2715



홈페이지 www.songdose.co.kr




송도에스이 사진01.jpg
송도에스이 사진02.jpg
송도에스이 사진03.jpg
송도에스이 사진04.jpg
송도에스이.jpg
송도에스이2.jpg
송도에스이3.jpg
송도에스이4.jpg






송도에스이 로고.jpg




1. 설립 후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기까지 걸린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2010429일에 출범 같은 해 1222일에 사회적기업(2010-151) 인증을 받았습니다.


 


2. 주요생산 품목(서비스)은 무엇입니까?


포스코 및 패밀리사 건물의 청소용역, 미화관리, 주치관리, 문서수발 주 서비스 입니다.


 


3. 설립배경을 말씀해주세요.


송도에스이는 지역사회의 북한이탈주민, 고령자, 저소득층 등 취업이 어려운 이웃에게 더 많은 일자리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설립한 자립형 사회적기업입니다. 포스코와 연계된, 확실한 수익모델과 건실한 경영기반을 토대로 지속적인 일자리 보장이 가능하도록 설립한 것이 그 배경입니다.


 


4. 사회적 기업 인증에 대한 개선 희망사항을 말씀해주세요.


저희 송도에스이는 2010429일에 출범하여 같은 해 1222일에 사회적 기업(2010-151) 인증을 받았습니다. 출범 당시부터 지속 가능한 자립형 기업으로 태어났기에 비교적 빠른 시일 내에 인증을 받아 개선에 대한 특별한 희망사항은 말씀드릴 부분이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할 건실한 예비 사회적 기업의 인증에 많은 노력을 부탁드립니다.


 


5. 창업초기 및 현재 어려운 점


포스코 계열사로 출범한 송도에스이는 창업 초기 다른 사회적기업에 비해 비교적 순조로웠습니다. 다만, 북한이탈주민으로 이루어진 직원들과 화합을 이루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현재와 같은 가족같은 사내 분위기를 만들기까지 언어와 문화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서로 맞춰가고 조율하는 과정에서 회사와 직원 모두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문화체험, 직장적응교육, 컴퓨터 교육, 언어교육 등 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였고, 최근에는 직장 내에서 어려움을 겪는 용어를 모은 직장생활용어모음집을 발간하는 등 크고 작은 배려와 지속적인 소통을 해왔습니다. 그 결과, 출범 때부터 시작하여 장기근속 중이신 북한이탈주민 직원분이 가장 많은 기업으로 통일부 측에서도 많은 놀라움을 표하고 계십니다.


 


6. 직원 수 및 직원들의 직무만족도


현재 총 130명의 직원 중 90%가 취약계층이고, 국내에서 가장 많은 40명 북한이탈주민이 근무하고 계십니다. 보통 청소업계에서 1~2년 단위로 계약직을 고용하는 실정이지만, 저희는 직원의 100%를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함께 어울려 식사하는 가족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그에 따른 부식비를 지원하며, 편리한 출퇴근을 위해 통근버스 운영, 적응도를 높이기 위한 서비스 교육 및 워크샵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명절에는 실향민들을 위해 임진각 합동 성묘를 하고, 스파 체험, 단양 여행 등 꾸준한 문화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자리 Jump-up을 통해 미화업무에 그치지 않고 개인의 특성을 살린 취업을 위한 프로그램 진행으로 직원들의 사기를 높이고 있습니다.


 


7. 직원들의 사회적기업 관련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연계 지역 단체와 형성된 네트워크를 통해 사회적기업의 운영과 나눔 실천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변화하는 흐름에도 발맞춰나가기 위해 정기적으로 외부의 전문가를 초빙해 직접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8.회사의 특징


전국에서 북한이탈주민이 가장 많은 인천지역에 기반을 잡은 송도에스이는 이들의 상당수가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사회문제로까지 번지는 것을 인식하고 그 해결 방안을 위한 취지로 설립되었습니다.


송도에스이는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40명의 북한이탈주민을 채용하고 있으며, 사회 취약계층의 자활 자립을 돕기 위해 무료 미화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기업과의 동반 성장을 위한 착한 구매에도 앞장서며, 이윤의 2/3를 사용하는 다른 사회적 기업과는 다르게, 이윤의 100%를 사회적 목적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취약 계층의 고용을 늘리고, 착한 구매를 통해 다른 사회적기업과의 상생을 도모하려는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에는 창출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려는 계획으로 인천시청에서 중구 장애인 복지관과의 MOU체결을 현재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8. (예비)사회적기업 설립을 희망하는 기업가에게 전하고자 하는 내용


우리 사회의 통합에 기여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려는 취지를 위해서는 전문성과 건실한 경영체계 그리고 그에 따른 책임감이 뒤따를 것입니다. 특히나 힘든 경제 상황 속에서도 함께 상생하는 길을 걷고자 하는 용기에 찬사를 보내며, 사회적기업이 우리 사회에 좀 더 정착하도록 함께 많은 노력을 하고 싶습니다.


 


9. (예비)사회적기업의 정부의 지원과 정책에 대한 희망사항은 무엇인가?


저희 송도에스이는 100% 자립형 기업으로 출범하였기 때문에 정부의 지원에 많이 의존하는 편은 아니었습니다. 특별한 희망사항보다 앞으로 사회적기업의 역할과 책임을 훌륭히 실천한 많은 예비 사회적기업이 스스로 존립할 수 있도록 그에 맞는 지원과 아낌없는 격려를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관리자 기자 kjc816@ksen.co.kr
<© 2014 한국사회적경제신문. 모든 권리 보유. 본 기사의 내용은 비상업적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으며, 한국사회적경제신문의 명시적 허가 없이 재배포할 수 없습니다.>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28길 24, 803호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5353 등록일 : 2014.6.19 발행·편집인 : 고재철 대표전화번호 : 02) 714-1076 한국사회적경제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2014 한국사회적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