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2026년도 제1회 초·중·고졸 검정고시 원서접수 시작

  • 등록 2026.02.03 10:30:48
크게보기

서울시교육청, 2026년도 제1회 초·중·고졸 검정고시 원서접수 시작

 


서울특별시교육청은 2월 3일 서울시교육청 누리집을 통해 「2026년도 제1회 초졸·중졸·고졸 검정고시」 시행계획을 공고하고, 2월 9일부터 13일까지 원서 교부 및 접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검정고시는 학력 취득의 기회를 놓친 시민들에게 다시 한 번 배움의 문을 여는 제도적 통로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원서 접수는 지원자의 편의를 고려해 현장 접수와 온라인 접수를 병행해 실시한다. 현장 접수는 동작구에 위치한 서울공업고등학교 체육관에서 진행되며, 접수 기간 동안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온라인 접수는 ‘나이스 검정고시 대국민서비스’를 통해 가능하며, 접수 기간은 2월 9일부터 12일 오후 6시까지로 현장 접수보다 하루 짧다.


서울시교육청은 공동인증서 외에도 금융인증서와 간편인증을 활용해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접수처 혼잡을 줄이기 위해 온라인 접수를 적극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외국 학력 인정자의 경우 원칙적으로 현장 접수만 가능하나, 출입국 제한 등 불가피한 사정이 있을 경우 온라인 접수도 허용된다. 이 경우 관련 원본 서류를 서울시교육청 평생교육과로 등기 발송해야 하며, 2월 13일 발송분까지 인정된다.


장애인 응시자를 위한 지원도 강화했다. 현장 접수장에는 장애인 지원자 전용 접수처를 마련해 1대1 개별 상담을 제공한다. 시험장 접근이 어려운 응시자를 위한 시험장 안내부터 대독·대필, 확대 문제지 신청 지원,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찾아가는 검정고시’ 서비스까지 세심한 지원 방안을 안내할 예정이다.


2026년도 제1회 검정고시는 4월 4일 시행되며, 합격자는 5월 8일 서울시교육청 누리집을 통해 발표된다. 시험 일정과 과목, 응시 자격 등 세부 사항은 누리집 내 검정고시 안내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CopyrightⓒKSE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