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서 교원자격증 전자 발급…서울교육청, 무시험검정 행정 전환

  • 등록 2025.12.31 09:55:46
크게보기

정부24서 교원자격증 전자 발급…서울교육청, 무시험검정 행정 전환

 

서울특별시교육청은 2026년 1월부터 석사학위 연계 무시험검정 교원자격증을 정부24 누리집을 통해 전자 발급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종이 형태로 발급되던 교원자격증을 전자 방식으로 전환해, 신청·보관·활용 전 과정을 간소화하겠다는 취지다.

 

무시험검정 교원자격제도는 「초·중등교육법」과 「유아교육법」에 근거해 정교사(2급) 자격증을 보유한 교원이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일정 교육경력을 충족할 경우 정교사(1급) 자격증을 발급받는 제도다. 서울교육청에 따르면 해당 자격증은 매년 600명 이상이 신청하는 대표적인 교원 행정 서비스로, 그동안 종이 증명서 발급에 따른 시간·비용 부담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사진  정부24 교원자격증 신청 화면                  [전자 겨원작겨증 (예시)

 

이번 전자 발급 전환은 2025년 수립한 교원 자격 전자적 관리 계획에 따라 준비 기간을 거쳐 시행된다. 신청자는 정부24에서 직접 무시험검정 교원자격증을 신청할 수 있으며, 발급된 전자 자격증은 출력하거나 PDF 파일로 저장해 활용할 수 있다. 온라인 제3자 제출도 가능해 각종 행정·교육 업무에서 활용 범위가 넓어진다.

 

서울교육청은 전자 발급을 통해 교원 자격 관리의 정확성과 행정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민원 처리 기간 단축과 서류 관리 부담 경감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제도 운영과 신청 절차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서울시교육청 누리집을 통해 제공된다.

 

정근식 교육감은 “무시험검정 교원자격증의 전자 발급으로 자격증 보관과 활용 방식이 다양해지고 행정 효율성도 높아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AI 등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교원과 시민의 편의를 높이는 행정 개선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CopyrightⓒKSE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