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의 도시, ‘2020 세계 민주평화도시 서울 컨퍼런스’ 개최

  • 등록 2020.09.16 15:53:29
크게보기

민주·평화의 도시, 서울의 미래를 논의하다 ‘2020 세계 민주평화도시 서울 컨퍼런스’ 개최

9월 16일 민주·평화의 도시, 서울의 발전 방향을 구상하기 위한 ‘2020 세계 민주평화도시 서울 컨퍼런스’가 성공회대학교 민주자료관과 서울시 공동주관으로 9월 18일(금) 오후 2시 온라인 유튜브 생방송으로 개최된다.

대한민국 서울은 세계 어느 도시에 견주어도 뒤지지 않을 정도의 경제적, 기술적, 문화적 발전을 이룬 거대한 도시로 성장해, 다른 도시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고 미래 도시 계획의 새로운 방향을 선도해야 하는 위치에 놓여 있다. 2020 세계 민주평화도시 서울 컨퍼런스’는 민주와 평화라는 사회적 가치를 중심으로 서울의 발전 과정을 돌아보고 현재의 문제를 진단하며, 미래 도시 발전 방향을 이끌어내기 위해 마련되었다.

서울은 3.1운동과 4.19혁명으로부터 최근의 촛불혁명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 헌법의 근간이 되는 민주와 평화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많은 희생과 노력을 기반으로 성장을 해왔으나,단시간 내에 급격한 도시화 과정을 거치면서 나타난 문제점을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미래의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사회적 가치에 기반을 두고, 그 가치를 도시행정, 도시설계, 도시일상 등 도시 전반에 걸쳐 구현하기 위해 ‘세계 민주․평화도시 서울의 위상 정립방안 구축사업(’19.10~’20.10)’을 추진 중에 있다.

여기에 성공회대학교 민주자료관 연구진(연구책임 한홍구)은 서울의 사회적 가치를 민주와 평화로 설정하고, 민주·평화의 도시를 도시에 거주하는 모든 이들이 서로의 다양성에 대한 인정과 존중 속에서 도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첫째 민주와 평화의 역사를 기억하는 도시, 둘째 민주와 평화를 배우고 실천하는 시민, 셋째 민주와 평화로 엮어 지은 도시를 주제로 ‘시민 전문가 포럼’(4회)과 ‘시민아카데미’ 운영, 민주·평화 도시 공론화 사업을 진행해 왔다.

이번 ‘2020 세계 민주평화도시 서울 컨퍼런스’에는 학계 전문가를 비롯해 행정, 정책 및 시민사회 영역 관계자 등이 참여해, 민주·평화의 도시로서 서울의 미래를 위한 의미 있는 담론과 정책을 생산하고 상호교류와 협력을 이어나갈 수 있는 체계를 만들기 위한 의견을 제시하고 논의를 진행한다. 또한 컨퍼런스는 성공회대학교 김기석 총장과 현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노식래 부위원장과 전 위원장인 김인제 의원의 축사로 포문을 연다.

이어서 기조강연에서는 서울시 조희연 교육감이 ‘서울의 민주, 평화 미래를 생각한다’를 주제로 현 사회에서 민주와 평화가 갖는 의미와 서울의 미래가치로서 민주와 평화는 어떻게 구축할 수 있는지, 민주와 평화를 실천하는 시민과 도시는 어떤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지에 대해 발표한다.

성공회대학교 한홍구 민주자료관장은 ‘서울, 민주·평화 도시를 향해 나아가다’를 주제로 세계 민주·평화도시 서울의 위상 정립방안 구축과 관련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서울의 역사와 유산과 함께 민주․평화도시로서의 위상 정립과 과제에 대한 발표를 이어간다.또한 이번 컨퍼런스는 민주·평화 도시를 향한 서울의 의지를 천명하고 비전을 구체화하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또한 성공회대학교 민주자료관 유튜브 채널(채널명: 성공회대학교민주자료관)을 통해.생중계 된다.

한흥구 연구책임자겸 성공회대 민주자료관장은 “이번 컨퍼런스는 서울시의 미래 도시계획을 만들기 위해 시민들이 서울 곳곳에 스며있는 민주와 평화의 역사를 기억하고, 민주와 평화의 가치를 일상 삶에서 구현하도록 도우며, 민주와 평화가 기본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한 논의의 장이 될 것”이라며, 서울이 민주적 평화도시로 더 큰 발전을 이루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관리자 기자 kjc816@ksen.co.kr
<© 2014 한국사회적경제신문. 모든 권리 보유. 본 기사의 내용은 비상업적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으며, 한국사회적경제신문의 명시적 허가 없이 재배포할 수 없습니다.>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28길 24, 803호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5353 등록일 : 2014.6.19 발행·편집인 : 고재철 대표전화번호 : 02) 714-1076 한국사회적경제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2014 한국사회적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