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속에 스며든 도박 예방교육, 학생 일상 안전망 촘촘해진다

  • 등록 2025.12.17 09:34:41
크게보기

교육과정 속에 스며든 도박 예방교육, 학생 일상 안전망 촘촘해진다

 


경기도교육청이 청소년 도박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실질적 예방교육에 나섰다. 도교육청은 ‘학교 교육과정 연계 학생 도박 예방교육 도움자료’를 제작해 일선 학교에 배포하며, 일회성 교육을 넘어 일상 속에서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예방교육 체계를 강화했다.


이번 도움자료는 도박 예방교육을 현장에서 꾸준히 실천해 온 선도 교사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구성됐다. 교과 수업과 연계한 예방교육,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프로그램, 지역사회와 협력한 예방 활동 등이 담겼다. 여기에 도교육청의 정책 연구 결과와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대응 체계도 함께 제시해 활용도를 높였다.


특히 기존의 형식적이고 단발성에 그쳤던 예방교육의 한계를 넘어, 학생의 일상과 학교생활 전반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생활교육으로 예방 효과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학생 스스로 도박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건강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핵심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자료 보급을 계기로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도박 예방문화 확산에 힘쓸 계획이다. 모든 학생이 도박으로부터 안전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예방교육의 실효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난 12일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과 함께 도박 예방 선도교사 강사 양성 사업 성과공유회를 열어 예방교육 전문성을 점검했다.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예방교육 인력풀을 확대했다.

 

오는 23일에는 남부청사에서 도박예방교육위원회를 열고 올해 사업 운영 실적과 정책 연구 데이터를 분석해 2026년 도박 예방과 대응 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CopyrightⓒKSE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