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초 소양 키우는 미래교육 콘텐츠 강화

  • 등록 2025.12.05 10:09:35
크게보기

디지털 기초 소양 키우는 미래교육 콘텐츠 강화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이 5일 경기온라인학교에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을 활용한 인공지능·코딩 강좌 2종을 새롭게 탑재했다. 학생들에게 친숙한 게임 기반 학습 환경을 통해 디지털 기초 소양과 미래형 학습 역량을 높이기 위한 취지다.

 

이번 강좌는 전 세계 교육 현장에서 효과가 검증된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을 바탕으로 구성됐다. 가상 공간 안에서 코딩과 인공지능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설계해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였다. 강좌는 기초 과정 9차시, 심화 과정 8차시 등 총 17차시로 구성됐다.

 

기초 과정인 ‘코딩과 월드 체험’에서는 기본 조작법부터 블록 상호작용, NPC 활용, 명령어 기초 등 디지털 환경 적응력을 높이는 내용이 담겼다. 심화 과정 ‘인공지능과 코딩의 세계’에서는 코드 작성기를 활용한 실습과 함께 AI 박람회 체험, 게임 윤리 교육, 영어 마을 탐방,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 기반 우주 탐험 등 다양한 융합형 콘텐츠가 제공된다.

 

특히 이번 강좌는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으로 제작됐으며, 마이크로소프트 혁신 교사이자 마인크래프트 교육 전문가로 알려진 이상민 진천산초 교사가 콘텐츠 제작과 강의에 참여했다. 현직 교사의 수업 경험이 녹아든 실전형 수업이라는 점에서 학교 현장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박정행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장은 “친숙한 플랫폼을 통해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AI와 코딩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시공간 제약 없이 누구나 양질의 디지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콘텐츠를 지속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CopyrightⓒKSE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