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교육감 “경기교육, 시대에 맞는 새로운 청렴 실천으로 도약해야”

  • 등록 2025.12.01 21:25:29
크게보기

-도교육청, ‘경청 청신호 지원단’ 공식 출범-

임태희 교육감 “경기교육, 시대에 맞는 새로운 청렴 실천으로 도약해야”
도교육청, ‘경청 청신호 지원단’ 공식 출범

 


경기도교육청이 청렴한 경기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새로운 발걸음을 내디뎠다. 도교육청은 1일 북부청사에서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경청(경기교육 청렴) 동행’ 행사를 열고 학부모·교원·지방공무원 136명을 ‘경청 청신호 지원단’으로 위촉했다고 밝혔다. 이번 위촉은 교육 현장에서 청렴 의지를 강화하고 청렴 문화의 지속적인 확산을 도모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행사는 도교육청 홍보대사인 개그맨 김용명의 사회로 ▲청렴 판소리 공연 ▲2025 적극행정 우수사례 발표 ▲청렴 60초 영상 공모전 우수작 상영 ▲청렴 퀴즈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참여자들은 청렴의 의미와 공직자의 책임을 다시 한번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에 위촉된 ‘경청 청신호 지원단’은 소속 지역 내 청렴 행사 참여, 서포터즈 활동, 청렴 정책에 대한 의견 제안 등 현장 중심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도교육청은 이들을 교육 현장에서 청렴 문화를 확산시키는 핵심 주체로 기대하고 있다. 지원단은 청렴과 신뢰를 바탕으로 학교와 지역사회 전반에 긍정적 변화를 이끄는 ‘청렴 파수꾼’ 역할을 맡게 된다.


도교육청은 올해 청렴 정책의 기반 마련에도 속도를 냈다. 지난 5월에는 국민권익위원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청렴 인재 양성과 교육 현장 청렴 문화 확산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어 8월에는 ‘경기도교육청 청렴도 향상 및 부패방지 기본 조례’를 제정해 제도적 기반을 강화했다. 이번 지원단 구성은 이러한 노력의 연장선에서 마련된 것으로,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하는 지속가능한 청렴 실천 체계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임태희 교육감은 행사에서 “우리 학생들에게 공정하고 투명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늘 떳떳한 마음으로 행동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하늘나라 CCTV가 지켜보고 있다고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새로운 청렴 실천으로 경기교육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가 함께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CopyrightⓒKSE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