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미디어교육센터, 초·중등 미디어문해교육 자료 개발·배포

  • 등록 2025.11.19 09:01:47
크게보기

경기도교육청미디어교육센터, 초·중등 미디어문해교육 자료 개발·배포

 


경기도교육청미디어교육센터가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천형 미디어문해교육 자료를 새롭게 개발해 배포했다. 센터는 19일 중학교 자유학기 활동용 ‘미디어와 사회’ 자료와 초·중등 미디어리터러시 교수학습자료를 공개하며 학생 중심의 미디어교육 활성화에 나섰다. 이번 자료 개발은 교원의 수업 설계·실행 역량을 높이고 학교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미디어교육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취지에서 추진됐다.


중학교 자유학기 활동용 자료는 학생 참여형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탐구와 표현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력과 디지털 시민성을 기를 수 있도록 설계됐다. 주제선택 활동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돼 현장 활용도를 높였다. 함께 개발된 ‘중등 미디어리터러시 교수학습자료(미디어교육 길잡이)’는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해석‧표현‧윤리 역량을 통합적으로 담았다. 특히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미디어 제작·분석 활동, 사회적 쟁점 탐구, 윤리적 활용 등을 중심으로 구성해 실제 수업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실천성을 강화했다.


초등 교수학습자료 ‘미디어 세상(초등 5~6학년)’은 2026학년도부터 학교자율시간에 편성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점이 특징이다.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대응해 초등 고학년 단계에서 미디어 이해력과 책임 있는 활용 능력을 함께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번 자료들은 경기도교육청미디어교육센터 누리집과 ‘하이러닝(Hi-Learning)’ 플랫폼을 통해 내려받을 수 있다. 심상웅 센터장은 “디지털 시대 핵심 역량은 교실에서 길러져야 한다”며 “교사들이 학생 중심의 미디어 문해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자료 개발과 연수를 지속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CopyrightⓒKSE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