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K-그린바이오 혁신 허브' 비전 제시

  • 등록 2025.10.23 11:30:05
  • 조회수 13
크게보기

기본계획 수립…그린바이오 산업의 국가적 거점 목표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고은석 기자 | 익산시는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의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한 대응전략과 추진방안 등이 담긴 'K-그린바이오 혁신 허브' 조성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은 (재)전북연구원이 수행했으며, 그린바이오 벤처캠퍼스를 중심으로 연구개발(R·BD)·벤처·창업·인력양성·비즈니스 지원을 연계한 혁신클러스터 전략을 제시했다.

 

용역에서는 익산시가 보유한 그린바이오 분야의 산업 인프라를 바탕으로, 국가적 허브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했다.

 

또 'K-그린바이오 혁신 허브' 구축을 위해 △그린바이오 전문인력 양성센터 △그린바이오 연구개발 혁신센터 △그린바이오 융복합 비즈니스센터라는 세 가지 핵심 시설과 기능을 제안했다.

 

시는 기본계획 확정에 앞서 지난 17일 관련기관·대학 관계자와 전문가 등과 함께 기본계획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연구 내용을 토대로 향후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시는 연구 내용과 최종보고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종합해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농림축산식품부 등 중앙부처에 국가예산사업 반영을 건의할 예정이다.

 

국가사업으로 채택될 경우 지역 일자리 창출, 신기술 상용화 가속, 벤처·창업기업 성장지원 등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관련 기관과의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사업 타당성 검증, 단계별 세부설계 및 민간투자 유치 등을 병행 추진할 계획이다.

 

익산시 관계자는 "이번 계획은 단순한 시설 조성이 아닌 연구에서 기술이전, 사업화, 글로벌 확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한다"며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을 중심으로 전국 그린바이오 관련 거점과 허브-스포크(Hub-Spoke)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그린바이오 기업의 사업화를 촉진하고 실질적인 성과 창출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농업기술진흥원는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제8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6조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정한 그린바이오산업 육성 전담기관이다.

고은석 기자 kes816@naver.com




CopyrightⓒKSE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