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인공지능(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 매뉴얼 보급

  • 등록 2025.09.22 19:16:09
  • 조회수 1
크게보기

경기도교육청, 인공지능(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 매뉴얼 보급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2일 인공지능(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의 현장 안착을 위해 사용자 이해자료와 연수자료집을 제작해 하이러닝 플랫폼을 통해 배포했다. 이번 자료는 교사들이 평가시스템을 쉽게 활용하도록 돕고,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은 채점 과정의 일관성을 확보하고 교사의 업무 부담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올해 상반기 시범 운영을 마친 뒤 7월부터 중·고등학교 1학년 국어, 사회, 과학 교과에 도입됐으며, 지난 9월부터는 초등학교까지 확대 적용 중이다.

 

이번에 배포된 이해자료에는 시스템의 도입 배경, 주요 기능, 교과별 적용 사례, 발전 방향이 담겼다. 교과 개설과 평가 설계, 과제물 관리, AI 채점, 학생별 결과 생성까지 단계별 활용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 교사들이 보다 직관적으로 시스템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교사 연수 지원을 위해 마련된 연수자료집에는 학교급별·교과별 6차시 강의안이 포함됐다. 이를 기반으로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현장에 확산하고, 교사들의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도 운영된다. 교육청은 이를 통해 수업과 평가의 변화를 촉진하고 미래 교육 환경에 적합한 평가 체제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 디지털인재국 오찬숙 국장은 “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은 미래교육을 위한 평가 전환의 출발점”이라며 “이번 자료 배포를 통해 학교 현장의 수업과 평가 혁신이 가속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공교육 평가의 신뢰성을 한층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경기도교육청,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시스템, 사용자 이해자료, 연수자료집, 공정성, 신뢰성, 채점, 교사 업무 경감, 미래교육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CopyrightⓒKSE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