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의정부도서관, ‘텐북 챌린지’로 독서 열풍 이끈다

  • 등록 2025.08.27 12:14:31
  • 조회수 13
크게보기

경기도교육청의정부도서관, ‘텐북 챌린지’로 독서 열풍 이끈다

 

 

경기도교육청의정부도서관(관장 이미경)이 청소년과 성인의 독서 문화 확산을 위해 ‘텐북 챌린지(10 BOOK Challenge)’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오는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 동안 10권의 책을 읽는 도전 과제로 마련됐다. 단순한 독서 습관 형성에 그치지 않고 즐거움과 성취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됐다.

 

참가자들은 도서관에서 추천하는 책을 읽고 SNS에 인증하는 과정을 거치며 책 읽기와 놀이가 결합된 독서 문화를 체험하게 된다. 이를 통해 독서가 의무가 아닌 즐거움이자 도전으로 인식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도서관은 참가자 전원에게 챌린지 북마크와 북백을 제공해 독서에 대한 동기를 높인다. 더불어 활동을 성실히 완수한 우수 참가자에게는 전통 공예품인 나전칠기 북마크를 증정해 의미를 더할 계획이다.

 

참가 신청은 9월 2일부터 의정부도서관 누리집을 통해 선착순 100명으로 진행된다. 모집 초기부터 관심이 높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도서관은 참가자가 많을수록 지역사회 독서 분위기 확산에도 긍정적인 파급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미경 관장은 “텐북 챌린지가 독서의 즐거움과 가치를 재발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특히 인공지능 시대에는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독서의 가치가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캠페인이 단순히 책을 읽는 것을 넘어, 청소년과 성인 모두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는 출발점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텐북 챌린지’는 의정부도서관이 지역사회에 제안하는 새로운 독서문화 모델로, 독서와 놀이, 문화적 가치가 결합된 프로그램이다. 도서관은 앞으로도 책 읽는 즐거움이 일상에 스며들 수 있도록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이어갈 계획이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CopyrightⓒKSE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