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 교원 대상 ‘공감-위로교육’ 연수 실시

  • 등록 2025.07.30 20:17:35
  • 조회수 25
  • 댓글 0
크게보기

-예술 기반 체험으로 정서 회복과 교육공동체 공감 능력 강화-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 교원 대상 ‘공감-위로교육’ 연수 실시

예술 기반 체험으로 정서 회복과 교육공동체 공감 능력 강화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원장 전명선)이 7월 30일부터 31일까지 관내 초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공감-위로교육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교사들이 예술을 매개로 자신의 감정을 성찰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워 정서적 안전이 살아있는 교육공동체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는 총 13시간 동안 집합 방식으로 진행됐다. 주요 프로그램은 ▲단원고 4.16기억교실 탐방 ▲생명존중 교육을 위한 전문가 강연 ▲포토테라피 활동 ▲안산 지역 박물관과 미술관 탐방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관객 참여형 예술 체험을 통해 교사들은 자기이해와 타자 공감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전명선 원장은 “이번 연수가 교사 개인의 정서적 성찰을 넘어 교육현장에서 공감과 이해를 실천하는 인성·시민교육으로 확장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4.16생명안전교육원은 앞으로도 ‘자기이해, 타자공감’을 주제로 한 예술 기반 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교원의 생명안전 감수성과 정서적 회복력을 높이는 데 힘쓸 방침이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CopyrightⓒKSE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