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인창초·인창유 대상 BTL사업 실시…“미래형 학습환경으로 전환”

  • 등록 2025.07.17 22:59:47
  • 조회수 5
  • 댓글 0
크게보기

경기도교육청, 인창초·인창유 대상 BTL사업 실시…“미래형 학습환경으로 전환”

 

 

경기도교육청이 노후화된 학교시설을 미래형 학습환경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한 ‘그린스마트스쿨 인창초 외 1교(인창유) 임대형 민자사업(BTL)’ 실시협약을 17일 체결했다.

 

이번 사업은 구리시 인창초등학교와 인창유치원을 대상으로 하며, 총사업비 291억 8,800만 원 규모로 추진된다. 사업 면적은 12,602㎡이며, 2025년 12월까지 실시계획 승인을 받은 후 단계적으로 공사를 진행해 2027년 10월 준공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해 12월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 이후 평가를 통해 (가칭)경기미래교육인프라 주식회사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으며, 다양한 교육수요자의 의견을 반영해 협약을 맺었다.

 

특히 인창유치원은 단설임에도 불구하고 초등학교 교사동 일부를 함께 사용해 독립성이 떨어지고 놀이 공간이 협소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따라 이번 사업에서는 유치원을 별동으로 분리하고 면적을 확장해 독립된 공간으로 조성한다.

 

새롭게 조성될 유치원 공간은 유아의 발달 특성을 반영한 놀이 중심 구조로 설계되어 자율적인 활동이 가능한 맞춤형 공간으로 재구성된다. 이는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조치로, 보다 질 높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교육청은 이번 BTL 사업을 통해 단순한 시설 개선을 넘어 민간의 창의적 설계와 교육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학생 중심의 미래형 학습환경을 구현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임대형 민자사업(BTL)은 민간사업자가 공공시설을 건설한 뒤 소유권을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 넘기고, 일정 기간 동안 운영권을 보유하며 시설을 유지·관리하는 방식이다.

 

경기도교육청, 그린스마트스쿨, 인창초, 인창유치원, 임대형민자사업, BTL, 미래형학습환경, 교육수요자, 공간분리, 준공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CopyrightⓒKSE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