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AI 기반 스마트 행정 본격 추진

  • 등록 2025.07.09 14:53:06
  • 조회수 17
  • 댓글 0
크게보기

경기도교육청, AI 기반 스마트 행정 본격 추진

 

 

경기도교육청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디지털 행정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교육청은 최근 본청 지방공무원과 교육전문직원 94명을 대상으로 ‘AI 활용 스마트 행정역량 강화 과정(기초)’을 시범 운영하며, 반복적인 행정업무를 AI에 맡기고 창의적 기획은 사람이 맡는 행정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2025 원포인트 아카데미 전략과제’의 일환으로, 생성형 AI 도구의 기초 활용부터 행정 실무 적용까지 실습 중심으로 구성됐다. 교육은 1기(8일, 10일), 2기(15일, 17일)로 나누어 각각 2차시씩 진행된다. 주요 내용은 ChatGPT, Claude, Genspark 등의 생성형 AI 툴 활용과 실제 행정 사례 기반 실습이다.

 

참가자들은 노트북을 지참해 자신의 업무에 AI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직접 시나리오를 설계하며, 반복 업무는 물론 기획, 분석, 문제해결 등 다양한 행정 분야에서 AI 활용 가능성을 체험한다.

 

도교육청이 본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사전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97%가 교육 참여 의사를 밝혔으며, 75%는 AI 활용 역량이 부족하다고 답했다. 이는 현장 수요에 기반한 실질적인 역량 강화 교육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교육청은 이번 시범교육을 시작으로 중급 및 심화 과정 확대와 AI 활용 챌린지 운영 등 공무원들의 AI 역량을 체계적으로 강화할 방침이다. ‘AI와 함께 일하는 공무원’이라는 미래 행정 모델이 경기도교육청에서 먼저 실현되고 있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CopyrightⓒKSE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