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청, 학교자율시간 본격 추진…교사 주도 과목 개발 지원”
(교과서 도서 -인공지능과 (학습자료 나를 알고 함께하는 성장)
미래사회)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이 7월부터 ‘학교자율시간’ 활성화에 본격 나선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학교와 교사가 주도적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학생의 삶과 연결된 과목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학교자율시간은 국가교육과정 이외에 학교가 지역과 학생의 요구를 반영해 교육감 승인 과목을 개설·운영할 수 있도록 한 제도로, 학생 선택권을 넓히고 교육과정의 다양성을 키우기 위한 취지다.
이미 서울시교육청 승인으로 운영 중인 ‘인공지능과 미래사회’, ‘모두의 학교 공간 디자인’, ‘우리 학교 탐구생활’, ‘짝 토론과 사회 참여’, ‘나를 알고 함께하는 성장’ 등은 학생들의 실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담아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임휘 신도봉중 교사는 “과목 개발은 우리 학교만의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만드는 좋은 기회였다”며, 더 많은 교사들이 다양한 시도로 자율적 교육과정을 만들어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교육청은 오는 7월 12일부터 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직무연수를 통해 교사의 과목 개발 역량을 한층 높인다. ‘교사, New과목을 창작하다: 학교자율시간 전문가 연수’라는 이름으로 15시간 진행되며,
학교자율시간에 대한 이해부터 승인 과목 개설, 교과용 도서·학습자료 개발, 디지털 기반 과목 설계 실습 등 구체적인 내용을 다룬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자율시간은 교원이 교육과정 전문가로 성장하고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며 “이번 연수를 계기로 서울형 학교자율시간 운영 모델이 전국으로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교육청은 연수 이후에도 컨설팅과 자료 제공을 이어가 교사 주도 교육과정이 현장에 안정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앞으로도 교사 중심의 교육 혁신을 통해 자율성과 창의성이 살아 숨쉬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