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가게·사회적기업’ 알리는 유튜브 ‘소빅’ 인기

  • 등록 2019.12.13 17:0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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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 알기 아까운 ‘골목가게’를 알리는 유튜브 콘텐츠 ‘소빅(SOVIC)’이 한 달 만에 조회수 300만건을 돌파하며 인기를 얻고 있다.

‘소빅(SOVIC)’은 ‘Social Value Influencer Community’라는 뜻을 지닌 단어로, 사회적 가치 창출 의지와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갖춘 유튜브 인플루언서들을 선발해 교육하고 제작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SK텔레콤과 행복나래가 손잡고 골목상권의 소상공인과 사회적기업을 알리기 위해 제작됐다.

이를 위해 지난 11월 27명의 소빅 1기 유튜버를 선발,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해와 콘텐츠 제작 멘토링을 거쳐, 이들이 제작한 약 50여편의 유튜브 영상을 공개했다. 전통시장 맛집 소개에서 패션·IT제품·캠핑 리뷰, 일상을 소개하는 V로그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참신한 시각으로 녹여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유튜버 하얀트리는 길음역 인근에 숨겨진 맛집을 소개해 조회수 100만을 훌쩍 넘겼다. 영태형은 1급 중증 장애인 지인과 함께 장애인 활동에 편리성을 높여주는 제품을 소개해 주목받고 있다. 지뉼랭가이드는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지 못한 청년들을 응원하기 위해 3000원 김치찌개를 제공하는 식당을 소개해 입소문을 탔다.

소빅에 합류한 인플루언서들도 긍정적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에 만족감을 표시했다. 하얀트리는 “이번 ‘소빅’ 프로그램을 통해 전보다 사회적 가치를 잘 이해하게 됐다”며 “세상에 선한 영향을 전할 수 있는 리뷰 대상을 찾고, 그들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를 잘 알릴 수 있도록 깊이 고민하게 됐다”고 밝혔다.

소빅 유튜버들은 올 연말까지 총 100여 개의 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500만이 넘는 유튜브 조회수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은 소상공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데 맞추어 이들에게 실질적인 지원도 확대한다. 접근성이 뛰어난 SK텔레콤 지점에 ‘소상공인행복센터’를 열어 소상공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여 나가기로 했다. 우선 서울 을지로와 대구 서구지점에 설치됐다.

센터에서는 중소기업벤처부 및 지자체별로 시행되고 있는 소상공인 지원정책에 대해 안내받을 수 있다. 필요에 따라 지원기관이나 법무·세무·노무·자금분야 전문가와 연계도 가능하다. 홍보와 경영관리에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한 맞춤 지원도 실시된다. 지오비전을 통해 매출·유동인구·부동산 정보 등 상권 심층 보고서를 무료로 제공하는 한편, 소상공인 특화 경영 솔루션인 안심경영팩 1년 사용권은 무료로 제공한다. 아울러 신용도 6등급 이하 소상공인의 자금지원을 위해 SK미소금융도 행복센터내 입주해 운영할 예정이다.  이 밖에 소상공인행복센터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은 소상공인 전용 플랫폼인 행복스토어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준호 SKT SV추진그룹장은 “SK텔레콤은 소빅,소상공인행복센터 이외에도 5G부스트파크, 열린멤버쉽, 행복크레딧 등 소상공인 대상 다양한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같이 성장하는 사회’라는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겠다”라고 밝혔다.

변윤재 기자 ksen@ksen.co.kr
관리자 기자 kjc816@k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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