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우주항공의 날 기념식’, 경남 사천 개최

  • 등록 2025.05.21 17:50:17
크게보기

다양한 연계행사로 기념식 분위기 고조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고은석 기자 | ‘제1회 우주항공의 날 기념식’이 개최되는 경남 사천시에서는 오는 27일 예정된 기념식 및 연계행사로 국가기념일 분위기가 한층 고조되는 모습이다.

 

당초 이번 기념식은 경기도 과천시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우주항공청이 위치한 사천 시민과 경남도민들은 ‘우주항공산업의 중심지에서 행사가 개최되어야 한다.’며 강하게 반발해왔다. 사천시의회와 경남도의회, 시민단체도 기자회견, 1인 시위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지역민의 뜻을 정부와 우주항공청에 전달했다.

 

이러한 지역사회의 목소리에 정부와 우주항공청은 결국 기념식 개최지를 사천시로 최종 결정했고, 경남도민들은 “이번 결정이 대한민국 우주항공산업의 정체성과 미래 비전을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환영했다.

 

사천시는 그동안 우주항공청 유치와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 추진 등 국가 우주항공산업의 핵심 역할을 해왔다. 이번 기념식 개최를 통해 경남 사천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우주항공 수도’임을 대내외에 알릴 수 있게 됐다는 평가다.

 

이번 행사는 우주항공청 개청 1주년을 기념하고,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우주항공의 날’을 기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꾸며질 계획이다. 사천시에서는 △제1회 우주항공의 날 기념식(5.27.) 외에도 △전국 청소년 물로켓 대회(5.4.), △장애인 오케스트라 ‘희망 콘서트’(5.27.), △스페이스 캠프(5.28.), △우주항공 토크콘서트(5.31.), △천체사진 공모전 입상작 전시(6월중) 등 연계행사가 진행되어 우주항공 분야에 관심 있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박동식 사천시장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의 초석이 될 ‘우주항공청’의 돌잔치에 비유할 수 있는 이번 기념식을 맞이하여 감회가 새롭다. 개청 지원을 위해 발로 뛰었던 날들이 떠올라 벅차오르고, 개청을 위해 노력하셨던 모든 분들과 기쁨을 나누고 싶다.”며, “기념식은 대한민국 우주항공산업의 정체성과 비전을 대내외에 천명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제 개청 1년이 지난 만큼, 가시적인 성과로 국민들에게 우주 강국 대한민국의 청사진을 보여주기를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기대하겠다.”고 기념식을 맞이하는 소회를 전했다.

고은석 기자 kes816@naver.com
<© 2014 - 2025 한국사회적경제신문. 모든 권리 보유. 본 기사의 내용은 비상업적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으며, 한국사회적경제신문의 명시적 허가 없이 재배포할 수 없습니다.>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28길 24, 803호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5353 등록일 : 2014.6.19 발행·편집인 : 고재철 대표번호 : 02) 714-1076 한국사회적경제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2014 - 2025 한국사회적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