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다름과 공존’ 담은 2025 경기토론교육 자료집 배포

경기도교육청이 학생의 비판적 사고력과 협력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 ‘2025 다름과 공존하는 경기토론교육’ 자료집을 배포했다. 이번 자료집은 독일의 정치교육 원칙인 ‘보이텔스바흐 합의’를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집은 학생들이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공존의 가치를 체득하며 열린 시민성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를 통해 학생이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를 준비할 수 있도록 토론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자료집에는 보이텔스바흐 합의의 핵심 개념과 함께, 경기토론교육의 정책 방향, 교육 내용, 모형 등을 담아 토론교육 실천을 위한 체계를 마련했다.
특히 쟁점 중심의 탐구, 논리적인 찬반 토론, 협력적 문제 해결 과정, 정책 제안 활동 등 단계별 구성으로 학생의 참여를 유도했다.
도교육청은 학교 현장에 경기토론교육모형의 적용을 확산해 학생 주도형 토론문화를 정착시키고, 이를 통해 합리적이고 균형 있는 시각을 지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