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AI 논술형 평가 포럼 개최
경기도교육청이 23일 ‘인공지능(AI) 활용 논술형 평가 현장 적용 방안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디지털 기반 논술형 평가 도입을 위한 방향성을 모색하고, 교원의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교원, 교육전문직, 디지털 기업 관계자 등 230여 명이 참여하며 큰 관심을 모았다.
포럼은 ‘인공지능 활용 논술형 평가, 채점 가능한가’라는 기조 발제로 시작해 ▲논술형 평가의 방향과 진단 ▲영어 수행평가 사례 ▲AI 기반 채점 프로그램 적용 사례 ▲‘하이러닝’ 논술 진단 도구 활용 등을 다뤘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교사와 AI의 협업 가능성과 평가 설계 역량 강화 필요성이 강조됐다.
참석자들은 AI 활용 평가가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 공감하면서도, 평가 방식이 AI 도구에 의존하지 않도록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해야 한
경기도교육청은 이번 포럼을 통해 AI 활용 논술형 평가의 공정성과 효율성을 입증하며, 디지털 교육 정책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높였다
. 오찬숙 인재개발국장은 “AI 논술형 평가 시스템으로 학생들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계발하고 성장 잠재력을 키울 것”이라며 현장 교육의 선순환 구조 정착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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