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 ‘2024 AI·디지털 교육 컨퍼런스’ 개최
![(사진)서울특별시교육청 2024 AI..디지털 교육 컨퍼런스](http://www.ksen.co.kr/data/photos/20241249/art_17334447050283_460418.png)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이 12월 7일 세종대학교에서 ‘2024 AI·디지털 교육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인공지능(AI)과 디지털 기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공교육의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AI로 더하는 가능성, 모두가 빛나는 교실’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컨퍼런스는 교사, 학교경영자, 교육전문직, 학부모 등 약 1,0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참여자들은 AI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육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미래 교육의 비전을 논의하는 자리를 갖는다.
컨퍼런스는 오전과 오후로 나뉘어 1부와 2부로 진행된다. 1부에서는 정근식 교육감의 환영사와 함께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한 교육혁신(송길영 바이브 컴퍼니 부사장), 디지털 기술로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개별화 학습(이수인 에누마 대표) 등이 특강으로 마련됐다.
2부에서는 교사, 학교경영자, 학부모를 위한 6개 맞춤형 세션이 준비됐다. AI·디지털 시대 학교경영, 디지털 기반 교육생태계, AI·정보교육, AI·디지털 기반 수업평가, 생성형 AI, AI 시대의 학부모 등을 주제로 강연, 사례 공유, 토론이 이어진다.
특히 ‘디지털 기반 교육생태계’ 세션에서는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수업 사례와 에듀테크의 최신 동향을 교사들에게 소개한다. ‘AI·정보교육’ 세션에서는 정보교육과 AI를 융합한 미래 교육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또한 학부모를 위한 ‘AI 시대의 학부모’ 세션에서는 AI 시대에 요구되는 문해력 교육과 자녀의 미래를 함께 설계하는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컨퍼런스 현장에서는 AI‧디지털 기술의 교육적 활용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AIDT 체험 부스도 운영된다.
참가자들은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다양한 기술을 직접 경험하며 교육 혁신의 가능성을 탐구할 수 있다.
정근식 교육감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AI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며, “서울교육 공동체가 공교육의 가치를 공유하고 함께 성장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