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적경제신문 고은석 기자 | 사오싱 문화광전관광국(Shaoxing Municipal Bureau of Culture, Radio, Television and Tourism)이 1월 31일 중국어와 영어로 '갑진년 새해, 사오싱과 함께 천년의 역사를!'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전 세계 네티즌이 사오싱에서 특별한 중국의 명절 분위기와 강남의 정취, 특색을 느낄 수 있길 바라며 봄 축제 초청장을 발표했다. 천년의 시간을 거쳐 강남의 수많은 풍경과 도시와 강이 어우러지는 사오싱의 춘절 분위기는 과거 루쒼(鲁迅) 선생의 '축복'이라는 작품에도 묘사된 바가 있다. 현재 사오싱 춘절 분위기는 세월이 흐르며 더 생기가 넘치고 있다.
2월 3일에는 새해를 맞기 위해 '운하의 향수, 불꽃의 고성'을 주제로 2024년 '축복, 사오싱 고성 춘절 맞이' 행사가 정식 개최될 예정이다. 행사는 고성에서 즐거운 시간 보내기, 고성 놀거리 즐기기, 고성에서 쇼핑하기, 온라인 고성 체험까지 네 가지 테마를 위주로 100여 가지 민속, 희곡, 공연, 퍼레이드, 플리마켓 등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돼 있다. 행사 당일에는 불꽃놀이와 새해 등불놀이, 용선 퍼레이드, 새해 축복, 뮤직 페스티벌 등 흥미로운 다양한 이벤트가 고성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그 외에도 사오싱의 관련 관광지에서 황주문화와 루쒼문화, 희곡문화 등 문화적인 요소에 집중한 체험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동호 관광지에서는 '황주 개봉 및 맛보기'와 '주도 연회 관람' 이벤트가 준비돼 있고, 사오싱 대극장에서는 BEYOND 클래식 인기 가요 기념 콘서트와 당송 중화 시가 대회, 안창 고성에서는 제25회 안창 고성 섣달 운치 페스티벌 등 다양한 이벤트가 개최될 예정이다. 사오싱 각 현(시)에서도 여러 가지 새해 이벤트를 개최해 양질의 공공 문화 서비스 공유 범위를 확대해 함께 즐겁게 새해를 맞이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