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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질문과 탐구로 여는 수업의 미래! ‘2025 경기 초등 탐구수업공동체’ 발대식 개최

김인효 기자 질문과 탐구로 여는 수업의 미래! ‘2025 경기 초등 탐구수업공동체’ 발대식 개최

질문과 탐구로 여는 수업의 미래! ‘2025 경기 초등 탐구수업공동체’ 발대식 개최 경기도교육청이 16일 남부청사에서 ‘2025 경기 초등 탐구수업공동체 발대식’을 열고 교실 수업 혁신에 앞장설 뜻을 모았다. 이날 행사에는 도내 초등교사들이 자율적으로 구성한 65개 수업공동체 소속 200여 명이 참석해 수업 혁신의 비전을 공유했다. ‘초등 탐구수업공동체’는 교사가 학생의 질문과 탐구를 중심으로 한 수업을 실천하기 위해 조직한 자발적 학습공동체다. 이번 발대식은 ▲여는 마당 ▲나눔 마당 ▲닫는 마당으로 구성해 실천 사례와 공동체 운영 방향을 나누고, 참여 교사 모두가 비전 공유와 실천 약속을 선언했다. 65개 팀 중 120여 명의 교사는 현장에서 직접 수업 실천 내용을 공유했다. 특히 2024년 우수사례를 통해 현장 중심의 탐구수업 성과를 나누고, 2025년 공동체의 새로운 방향과 주제를 함께 발표하는 등 자율적 교사 실천의 열기를 보여주었다. 초등 탐구수업공동체는 ‘학생이 능동적으로 질문하고 사유하는 교실’, ‘교사가 깊이 있는 수업을 실천하는 교실’을 지향한다. 경기도교육청은 이 공동체 활동이 도내 전반에 확산되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이문구 초등교육과장은 “초등 탐구수업공동체는 수업 본질을 되짚고 학생의 성장을 도모하는 교사 중심 실천의 장”이라며 “학생이 스스로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깊이 있는 수업 실현에 더욱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 공동체는 2024년 51개 팀으로 시작해 올해 65개로 확대되었으며, ‘질문·탐구·토론’의 세 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교사들이 수업을 연구하고 실행하며, 학생 중심의 교실 문화를 조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