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영심 유엔세계관광기구 스텝재단(UNWTO ST-EP) 이사장 관광혁신大常 수상

0
53

도영심 유엔세계관광기구 스텝재단(UNWTO ST-EP) 이사장

제6회 KOREA AWARDS에서 ‘관광혁신大賞’을 수상했다.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WPA, 회장 이치수(현 (사)대한인터넷신문협회 회장 겸 기회공정실천연대 상임대표))가 ‘제4회 세계학교폭력추방의 날’ 기념행사에서 진행하는 ‘제6회 KOREA AWARDS(대한민국 참봉사대상, 코리아 어워즈)’에서 도영심 UN스탭재단(UNWTO ST-EP)이사장이 세계관광부문 관광혁신大賞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행사를 주최한 세계청년리더총연맹(총재 李山河, 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 WFPL, 이하 세계총연맹)(www.wfple.org)은 오는 15일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진행할 예정이던 ‘제4회 세계학교폭력추방의 날 기념식’ 및 시상식 등 모든 대면 행사를 상장•상패 전달을 통한 비대면 행사로 진행하기로 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세를 막기 위한 정부의 수도권 2.5단계 특별방역대책에 적극 동참하고, 전국의 각 수상자들을 포함한 동반자와 행사 관계자들의 건강 및 안전을 우선해야 한다는 결정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세계총연맹 부설 언론기관인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는 ‘제6회 KOREA AWARDS 등 모든 행사를 비대면 대체 행사로 긴급 변경하고 지난 1월 11일 수상자를 발표했다.

올해 처음 신설된 KOREA AWARDS 세계관광부문 관광혁신大賞은 관광산업에 대한 선한 영향력과 광범위한 시너지를 고찰하고 종사자들의 공로를 널리 알리고자 마련되었다. 2004년 한국에 세워진 UNWTO 산하의 스텝재단을 16년째 이끌어온 도영심 이사장은 ‘지속 가능한 관광을 통한 빈곤 퇴치’를 목표로 개발도상국들의 관광 산업 육성을 돕고 있다.

도영심 이사장은 유엔세계관광기구 스텝재단(UNWTO ST-EP)을 통해 라오스·탄자니아·케냐·동티모르 등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45개 나라를 도우며 세계 각국의 밀레니엄 빌리지 사업, 인분 처리 퇴비 사업, 작은 도서관 조성 사업, 관광을 통한 빈곤퇴치 사업 등 참신한 발상을 적극 현실화하며 새로운 성공과 도약의 기회를 제안해왔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한 도 이사장은 1978년 국회사무처 섭외국 국제회의 담당자로 정계에 첫 발을 내딛었다. 그는 1981년 국회의장실 의장비서관을 지냈으며 1988년 제13대 국회의원에 당선했다. 이후 2003년 외교통상부 문화협력대사, 2005년 관광스포츠 대사를 역임했다. 한국인으로서는 유일하게 유엔 사무총장 직속으로 사무총장을 보필해 지속가능한 개발목표 달성을 위해 활동하는 ‘지속가능한 개발목표 창도위원회’의 ‘새천년개발목표 창도위원’으로 지난 2010년부터 참여해왔다.

한편 지난 2015년에 제정되어 올해 6회째를 맞이한 ‘KOREA AWARDS(코리아 어워즈, 대한민국 참봉사대상)’는 사회 각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뤄 지역 및 국가 발전에 헌신한 공로자를 찾아 이를 널리 알리며, 지역갈등을 해소하고 사회적 약자를 보호함으로써 보다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총 10개 시상부문으로 국가혁신, 의정, 과학, 경제, 지역발전, 참교육공헌, 보건, 세계관광, 사회공헌, 문화부문 등이며, ‘참교육공헌부문’은 각종 학교폭력을 예방하거나 추방하는데 헌신한 자와 교권회복을 위해 공헌한 자, 우리나라 교육계 전반의 향상을 위해 뛰어난 업적을 이루어 바람직한 교육의 표상(表象)을 정립하는데 귀감이 되는 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학교폭력 추방과 교권을 회복시켜 나가는데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올해 처음 신설된 ‘세계관광부문’은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하여 국내는 물론 전 세계 관광업이 줄도산 사태에 이르는 등 어려움에 처한 현실을 고려하여 세계관광산업에 활력을 불어 넣고자 신설됐다. 도영심 유엔세계관광기구 스텝재단(UNWTO ST-EP) 이사장은 신설된 제6회 KOREA AWARDS 세계관광부문에서 첫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황인규 기자 kjc816@ksen.co.kr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