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 우리들의 낙원’ 공식 출범[ 낙원악기상가]

0
115

‘협동조합 우리들의 낙원’ 공식 출범[ 낙원악기상가]

서울 종로구 낙원동과 그곳에 자리잡은 동조합 우리들의 낙원 낙원악기상가는 명실공히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악기상점이다 조선시대 문화예술의 중심지였으며, 1970~80년대 연주자들의 사랑방이었던 악기상점 집결지였다. 이곳 낙원악기상가의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지역주민과 상가 상인들이 협동조합을 설립한 것이다.

‘협동조합 우리들의 낙원’은 낙원악기상가가 2016년부터 자체적으로 진행해온 ‘반려악기 캠페인’을 지역 활성화를 위한 사업모델로 발전시키기 위해 설립됐다. 낙원악기상가 상인을 중심으로 콘텐츠 전문가, 지역 예술인 등이 모여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개발하고, 악기 기부·교육·공연에 이르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여기서는 낙원동의 특색을 살린 지역 특화상품 개발도 계획하고 있다, 또한 고가 악기를 저렴하게 대여하고, 자신에게 맞는 악기를 만나는 반려악기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문화소외계층 아이들에게 악기를 지원하는 악기 나눔 사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협동조합 우리들의 낙원’ 유강호 이사장은 “반려악기 캠페인으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협동조합 우리들의 낙원을 설립하게 됐다”며 “악기를 테마로 한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개발해 낙원동이 인사동과 익선동을 잇는 든든한 징검다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낙원악기상가는 세계 최대의 규모로, 300여 개 업체가 영업 중이며, 1층부터 5층까지 총 300여 개 악기 매장이 입점해 있다. 4층에는 합주실, 녹음실, 야외 무대인 멋진하늘 공연장도 갖추고 있으며, 3월부터 매주 다양한 공연을 할 계획이다. 또한 캠페인의 일환으로 시민들에게 무료로 악기를 가르쳐주는 ‘미생 응원 이벤트, 반려악기 강습’을 선보였으며, 대중음악은 물론이고 클래식 악기의 트렌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곳이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