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난청춘세상 “사회적경제기업 창업교육과정” 2기 진행 현장 찾아가다

0
199

재미난청춘세상 사회적경제기업 창업교육과정” 2기 진행 현장 찾아가다

사회적 목적 및 사회적 가치 창출을 우선하는 사회적경제기업가 육성 프로그램으로 21주간 진행

재미난청춘세상(주인장 이민재)은 지난 9월 15일부터 2020년도 2기 “사회적경제기업 창업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다.이번 2기 참가자는 총 10명으로 30대부터 60대까지 분포를 보이고 있으며, 청년취업, 환경운동, 도시재생, 마을공동체 등 다양한 사회적경제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로 구성되어 있다.

9월 15일부터 5주간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 저녁에 2시간씩 기본과정을 진행했다. 특히 기본과정에서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개념과 국내외 사회적경제기업의 사례를 살펴봤고, 사업기회를 기획하고 알리는데 필요한 디자인 씽킹과 마케팅 방법을 배웠다.

또한 발달장애인과 취약계층 청년들의 자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사회적기업가와 활동가분들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도 나눴다.지금은 실전과정 진행 중이다. 실전과정은 10월 23일부터 내년 2월 5일까지 16주간 매주 금요일 저녁에 3시간씩 진행된다.

재미난청춘세상에서 진행되는 실전과정은 다른 어느 교육기관에서 볼수 없는 사회적경제 방식을 통한 지역사회 문제해결과 사회적 목적 및 사회적 가치 창출을 본질로 창업을 준비하려는 청춘들을 위해 사회적경제 기업가 교육과정에서 다뤄야 할 필수적인 7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충실한 콘텐츠 제공과 사례학습, 토론 및 실습의 열린 학습 형태로 운영한다.

국제구호, 정신장애인 및 발당장애인 직업재활, 공정무역, 이주노동자 및 다문화가정 지원, 자원순환, 지역공동체 및 중간지원조직 운영, 사회적가치 평가 등 다양한 사회적경제 영역에서 활동하시는 총 12명의 멘토가 “사회적 가치 제안”, “사회적경제 운영 전략”, “사회적 성과 창출”의 세가지 영역에서 전해주는 이론적 지식과 현장 경험은 실전과정의 백미라고 할 수 있다.

재미난청춘세상의 “사회적경제기업 창업교육과정”과 관련한 상세한 정보는 재미난청춘세상 홈페이지(www.funYouth.org)나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