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 해외동향] 인도의 아이즈( Ayzh) 및 크리에이티브 어그리 솔루선즈 (Creative Agri Solutions)

0
101

인도의 아이즈( Ayzh) 및 크리에이티브 어그리 솔루선즈 (Creative Agri Solutions)

인도의 여성 사회적기업가 슈베이다 바이 (Zubaida Bai)가 세운 아이즈(Ayzh)는 저비용 고품질의 제품을 저개발국가, 그중에서 특히 시골 지역의 여성들에게 필요한 물품들을 제공하는 사회적경제 기업이다. 그녀는 ‘전 세계의 10억 5000만 명 이상의 인구가 하루에 1달러도 안 되는 돈으로 궁핍한 생활을 하고 있ㅇ,며, 이 중에서 70%를 여성이 차지하고 있는데 ”문제의식“가지고 출발하였다, 여성들은 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욕구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 특히 출산에 있어서 산모와 아이의 건강과 위생은 잘 돌봐지지 않고 매년 전 세계에서 태어난지 28일 이내에서 약 270만 명의 신생아가 사망하고 있다.

아이즈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감염방지, 위생적인 출산,건강한 신생아의 탄생’을 지원하고 출산을 소독키트 ‘젠마(Janma:Clean Birth Kit)를 개발하였다. 젠마는 ’저렴한 가격으로 소중한 생명을 살린다는 것을 목적으로 탯줄용 가위, 집게 등을 넣은 키트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출산용 필수품이다.

사진설명(-아이즈의 제품-Hand Sanitiser Sachets-)

아이즈의 비전은 사업들을 통해서 해당지역 영성들의 삶의 수준을 향상시켜 주는 것이다,특히 젠마의 제품은 그리스,온두라스,가나,케냐,네팔, 탄자니아, 라오스 ,소말리아, 인디아, 가봉, 나이지리아 등 아프리카와 중동의 20개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다 .현재 아이즈에서 판매한 제품은 30만 개 이상이며, 이로 인한 건강이 개선된 여성과 어린이는 1억 5000만 명에 달하고 6000명 이상이 의료종사자가 훈련을 받았다.

인도의 ‘크리에이티브 어그리 솔루션즈(Creative Agri Solutions, CAS)는 인도 등 저개발국의 농업 방식이 낙후되어 있어서 노동력은 많이 투입되고 영농에 소요되는 비용은 높은 방면에 수확량은 적다는 문제의식으로부터 출발한 단체이다, 솔루션즈는 역동적이고 지속가능한 농업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국가 및 다자간기구, 정부 및 자선기관, NGO 및 민간단체등 농업 공동체와 관련된 이해관계자와 파트너십을 맺고 세계적으로 검증된 선진 농업기술들을 분석 및 도입하여 인도 및 저개발 국가에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다.

사진설명(-MENSTRUAL-PADS.-)

젠마의 주요 서비스는 정책연구 및 자문, 가치 사슬 개발 및 분석,역량구축,모니터링과 평가등이며, 지금까지 6개 국가에서 1만 건 이상의 설문조사, 45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끝으로 많은 사회적경제 기업은 지역사회와 국가에서 미쳐 돌보지 못하는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생활이 어렵고 소외된 사람들에게 그들의 욕구와 필요를 채워 줄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경제 영역의 기업가들은 제품의 개발이나 생산,유통에 필요한 자금을 시장에서 판매하는 방식으로 충당하기도 한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